5·31 지방선거는 여성의원들의 첫 의회입성이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첫 발을 내민 이선자(61·한나라당) 충남도의원 당선자, 박종숙(49·국민중심당) 시의원 당선자, 임성란(44·한나라당) 시의원 당선자가 그 주인공들로 벌써부터 ‘우먼파워’의 활약에 대해 기대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교육계와 여성단체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한 새내기 의원들의 제6대 의정활동을 기대되는 가운데 여성 ‘3인방’이 출사표를 들어본다./편집자  

 충남도의원 한나라당 이선자

"교육을 바로 세우는 일에 힘쓰겠다"
이번 5·31 지방선거 충남도위원 한나라당 비례대표 이선자 당선자는 “현장에서의 학교교육을 발판삼아 아동보육문제교육과 관련한 부모가 버린 아동문제와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행정을 펼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당선을 축하한다. 소감은.
△먼저 도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순수 교육계 출신으로 정계 입문에 후한 점수를 준 것 같다. 교육계와 여성계를 아우르는 행정을 펼치겠다.

- 오랜 교육계에 몸담아 온 현장에서의 실무와 순수교육계 출신이라는 점이 이번 당선요인이 됐다고 보는데...
△그렇다. 정치 쪽이 아닌 순수교육계 출신의 정치입문에 교육계 쪽에서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또한 여성포럼 공동대표로서 일해 온 경력에 힘입엇다고 보겠다. 결론은 그동안 몸바쳐 온 길대로 교육계와 여성게를 위해 헌신을 다 할 생각이다.

- 교육계에서는 원로(?)지만 정치 쪽에서는 새내기인데 어떤 각오로 임하려는지...
△ 먼저 현장에서의 교육전문가로서 ‘교육을 바로 세우는 일’에 힘쓰겠다. 이 말은 현장에서의 학교 교육이 제일 우선이라는 생각에서다. 또 여성문제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생각이다. 여성문제에서는 여성의 지위 향상에 매번 거론되지만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해 말보다는 실천에 옮기는 봉사자로 남겠다. 또 부모가 버린 아동문제로 인한 가정파괴한 아동보육문제교육에 힘쓰겠다.

 -도민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국가와 지역사회발전 기회를 준 도민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도민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최선을 다하겠다.

 신용희 기자

-----------------------------

 공주시의원 국민중심당 박종숙

“정의를 위해서는 발 벗고 나설 터”

국민중심당 비례대표 박종숙(朴鐘淑) 당선자는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에게 보다 현실적인 지원책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초선 의원의 열정을 강하게 내비쳤다.

-당선 소감은.
△시민 여러분의 성원에 어깨가 무거워짐을 느끼며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남자가 못 보는 것을 여성, 주부 입장에서 볼 수 있다. 열심히 일하는 것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보답하겠다.

-한국여성농업인 공주시연합회장 등 지역을 위해 왕성한 활동을 해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르신 목욕사업’, ‘외국여성 친정엄마 돼주기’ 등 봉사활동을 하면서 보람을 느꼈다. 어르신 목욕사업은 활성화 시켜야 한다. 여성단체에 대한 지원금이 예년보다 많이 깎였는데, 지방자치단체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뒤늦게 선거전에 뛰어들어 어려움도 많았을 텐데.
△국민중심당에서 제안이 왔을 때, "과연 내가 해낼 수 있을까" 하고 고민도 많이 했다.
그러나 가족과 주위분들의 적극적인 성원에 힘입어 나서게 됐다.

-앞으로 의정 활동의 방향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또한 항상 배우는 자세로 나 자신에게 엄격해 지겠다.
여성으로서 공주시의회 첫 당선자로 나서는 만큼 뒤에 오는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프로필 : 49세, 사곡면 한국여성농업인 공주시연합회장, 공주시 여성단체협의회 부회장, 공주시 지역혁신협의회 위원, 공주시 종합대책협의회 위원


오희숙 기자

-----------------------------------

 한나라당 임성란

공부하며 시정봉사 할 터...

-당선소감은
△어깨가 무겁다. 하지만 저를 믿고 공천해 준 당과 지지자들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여 지역민들에게 보답하겠다.

-어떤 정책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지
△평소에 여성과 노인복지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분야를 정치적 의제로 삼아 이의 해결점을 찾는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

-시의회 도전장을 내밀게 된 동기는
△지난 해 공주시선거관리위원회 감사단으로 알 한 적이 있는데 이 때 우리 주위의 소외된 분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스스로의 믿음과 확신이 생겼다. 그 때 한나라당 측에서 강력한 제의가 있었고 흔쾌히 승낙한 것이다.

-여성시의원으로서 각오가 남다를텐데.
△깨끗한 이미지로 차별화해 정책대결을 할 수 있다고 믿고 열심히 뛴 결과 30%의 정당득표를 얻어 냈다. 첫 여성시의원으로서의 자부심과 함께 남성시의원들과 어깨를 나란히 의정활동을 조율하면서 여성의 권익신장과 노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프로필 : 44세, 93년 공주 삼성생명 입사, 2004년 삼성생명 공주지국 지구장 역임, 공주선거관리위원 감시단으로 활동한바 있다.


 신용희 기자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