夫兵者 不祥之器 物或惡之 故有道者不處 君子居則貴左 用兵則貴右
兵者不祥之器 非君子之器 不得已而用之 恬淡爲上 勝而不美 而美之者 是樂殺人
夫樂殺人者 則不可得志於天下矣 吉事尙左 凶事尙右 偏將軍居左
上將軍居右 言以喪禮處之 殺人之衆 以悲哀泣之 戰勝以喪禮處之

萬物을 키우고자 하는 하늘은 무력을 쓰거나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다. 老子는 폭력을 싫어한다. 老子가 말하는 玄牝, 玄同, 玄谷, 玄柔, 玄無는 歸藏易의 사상적 원천인 主陰思想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古代 夏殷周代에서 連山易, 歸藏易, 周易이 生成되었다. 다시 말하면 連山易은 夏나라(BC 2300-1800) 伏羲, 神農시대에의 艮을 首卦로 하는 易이며 歸藏易은 殷나라(BC 1800-1200) 黃帝시대의 坤을 首卦로 하는 易이며 周易은 周나라(BC 1111-255)의 乾을 首卦로 하는 易이다.

墨家學派 思想의 주된 원천이 連山易에서 비롯되었고 道家學派 思想의 주된 원천이 歸藏易에서 나왔으며 儒家學派의 思想的 원류가 周易에서 나왔다.

老子의 主陰思想은 秘藏通玄變化六陰洞微遁甲眞經 六陰秘要에서 이렇게 설명한다. 陰은 無가 된다.  없음(無)은 곧 변화할 수 있어서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으며, 태어나면 살고 돌아가면 죽기도 하고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을 포용한다.

무릇 道가 있는 사람은 陰을 이용하고 道가 없는 사람은 陽을 이용한다. 陽은 헤아려 볼 수 있으나 陰은 생각해 볼 수도 없다 <詹石窓 道敎與女性>

參同契, 太平淸領書, 黃庭經, 三皇玉訣, 玉樞經이라는 道敎經典의 중심사상은 老子의 道德經에서 많은 것을 취했다. 그리고 노자의 도덕경사상은 夏나라 시대의 歸藏易에서 나왔으며 그 주된 사상이 主陰思想이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