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을 보는 아홉까지 지혜……. 

공자가 말했다. “무릇 사람의 마음은 험하기가 산천보다 더하고 알기는 하늘보다 더 어려운 것이다.

하늘에는 그래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과 아침, 저녁의 구별이 있지만, 사람은 꾸미는 얼굴과 깊은 감정 때문에 알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을 쓸 때……. 먼 곳에 심부름시켜 그 충성을 보고 가까이 두고 써서 그 공경을 보며, 번거로운 일을 시켜 그 재능을 보고 뜻밖의 질문을 던져 그 지혜를 보며, 급한 약속을 하여 그 신용을 보고 재물을 맡겨 그어짐을 보며, 위급한 일을 알리어 그 절개를 보고 술에 취하게 하여 그 절도를 보며, 남녀를 섞어 있게 하여 그 이성에 대한 자세를 보는 것이니……. 이 아홉까지 결과를 종합해서 놓고 보면 사람을 알아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버스 기사 아저씨의 위협!

오늘 학원에 가는데 아침부터 보통 때와는 달리 버스에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연일 계속되는 추위 때문에 기사 아저씨가 틀어놓은 히터의 따뜻함이 좋았다. 그런데 그날따라 사람들이 버스를 탄 뒤, 뒤로 안 들어가고 앞쪽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거였다. 그래서 기사 아저씨는 계속 ‘뒤로 좀 가세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움직이지 않았다. 계속 그러자 아저씨는 못 참겠다는 듯이 한마디 했다. 바로 이렇게……. “그래도 안 들어가면 앞에만 에어컨 틉니다.”

▷ 지독한 구두쇠♪

어느 왕 짠돌이가 있었다. 그는 너무 짠돌이라 겨울에도 집에서 목욕을 하고 어떤 날은 집에서 하는 목욕물도 아까워 가끔, 아주 가끔씩 목욕을 하는 그런 사람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아들과 함께 목욕탕에 갔다. 그와 아들이 한참 때를 밀고 있을 때였다. 그런데 이게 웬일? 옆에서 고급 샴푸를 막 쓰고 있는 것이었다. 바닥에 The으면서……. 그러자 그 짠돌이가 아들에게 하는 말. “애야, 빨리 굴러라, 굴러…….”

▷ 옛날 국민 학생과 요즘 초등학생?

♠ 장래희망
    - 국민학생: 대통령, 장군…….
    - 초등학생: 의사, 변호사, 교수, 연예인…….

♠ 부모님의 가장 무서운 벌
    - 국민학생: (달랑 팬티만 입힌 채) 나가!
    - 초등학생: 너 오늘부터 컴퓨터 하지 마!

♠ 가장 좋아하는 음식
    - 국민학생: 온리 자장면!
    - 초등학생: 자장면, 햄버거, 피자, 스파게티, 치킨…….

♠ 선물 받고 싶은 것
    - 국민학생: 인형, 로봇, 장난감…….
    - 초등학생: 휴대폰, 게임기…….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