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生入死, 生之徒十有三, 死之徒十有三, 人之生, 動之死地, 亦十有三, 夫何故, 以其生生之厚, 蓋聞善攝生者, 陸行不遇兕虎, 入軍不被甲兵, 兕無所投其角, 虎無所措其爪, 兵無所容其刃, 夫何故, 以其無死地.

최근 티베트의 한 승려는 焚身自殺을 하였다. 中國의 不當한 민족탄압에 저항하여 1개월을 단식하고 급기야 휘발유를 뿌리고 焚身하였다.

至高한 大義를 위해 소중한 이 몸을 草芥처럼 던져버리는 사람은 어떠한 不義의 세력도 이러한 사람을 상처 낼 수 없는 것이다.

列女傳을 보아도 秋胡子의 妻 潔婦는 외간남자의 추파에도 자신의 貞操를 훼손했다고 여겨 강물에 투신한다.

梁나라의 미모가 뛰어났던 高行은 改嫁를 강요하는 임금에 대항하여 칼로 자신의 코를 잘라낸다. 옛사람들의 正義와 大道에 대한 오롯한 정신세계는 敢히 이 시대 사람들이 犯接할수 없는 殘忍함과 戰慄을 느끼게 한다.

이 시대 사람들은 돈 몇 푼을 위하여 자신의 양심과 意志를 바꾸어 버린다. 팔랑개비 같은 인생들이 천지에 가득 찼다. 이 모든 것이 正義와 大道에 대한 至高한 정신세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말이 있다.

세상에 인간의 욕심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것으로 인생을 망쳤는가!<世路無如人欲險  幾人到此誤平生>

진실로 인간의 욕심은 草芥처럼 버려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의 생명을 草芥처럼 버리는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