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산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2012년 취업연수(신입)생 모집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기술자 배출

신기술분야의 고급인력 수급을 위해 정부의 신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지난 1993년 설립된 충남인력개발원은 교육투자의 인플레가 심화되면서 대졸 실업자는 늘어나는 반면 산업체의 신기술 직종 전문인력은 모자라는 모순을 벗어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가 정부 위탁교육 형식으로 설립하였다.

▲ 애경산업 직무교육

때문에 교육비는 정부지원으로 전액 무료이며, 타지역 학생 전원 기숙사가 제공되고 식사까지 무료인가 하면, 교육을 받으면서 소정의 월 20만원의 수당과 교통비로 매월 5만원이 별도 지급된다.

일반 대학이 등록금 부담에 허리 휠 때 이곳은 한마디로 돈 받으면서 공부할 수 있는 충남지역의 청년취업 컨설팅 전문기관으로 자리메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 청년실업자들이 대폭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 무료기술교육,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의 3마리 토끼를 한곳에서 거머쥐고 있다.

◇ 산업체와 연계된 교육훈련프로그램 운영

충남인력개발원은 컴퓨터응용기계, 컴퓨터자동화, 스마트전기, 유비쿼터스제어 4개 학과를 2년제 과정으로 최근까지 운영하였으나, 올해부터는 1년제 과정으로 실무중심 기술교육 후 취업을 알선하는 전문기관으로 거듭난다.

공주시 의당면에 위치한 개발원은 1만 8,000여평의 캠퍼스에 각종 첨단교육기자재와 멀티미디어실, 시청각실, 세미나실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를 이용한 선진교육기법으로 산업체와 연계된 교육프로그램을 년간 1,400시간, 실기(70%)와 이론(30%)을 교육훈련 함으로서 일반 전문대학보다 강도 높은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가기술자격증을 1인당 많게는 3~4개를 취득하여 높은 자격증 취득률과 수료 후 취업이 보장된다.

▲ 전기실무과정 연수

◇ 취업예약제 도입으로 우수기업체 취업 100%

기업체와 연계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회사에 취업을 하면 곧바로 현장에 적응할 수 있어 기업체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교육훈련 프로세서는 우수기업과 연계하여 취업예약제를 실시하기 때문이다.

취업예약제란 산학협력체제를 기반으로 기업체와 학생이 취업을 하기 위해 취업 전에 MOU를 체결하여 졸업과 동시에 회사로 취업하는 제도이다.

회사에서는 자기 회사에 맞는 우수한 학생을 미리 선정함으로서 우수한 기술인력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고, 학생을 취업처가 결정됨으로서 관련 기술을 익히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제도이다.

◇ 2011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평가 우수등급(고용노동부선정)

충남인력개발원은 정규과정인 양성과정 외 산업체를 선도하는 우수한 교육시설과 이론 및 실무능력이 탁월한 교사진을 활용해 기업체의 재직자 능력향상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 과정은 산업체 재직 근로자들이 앞서가는 기술을 습득하여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신기술 적용 등을 위해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 분야를 맞춤식으로 개설하여 지역의 기업체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교육에 관련되는 비용은 고용보험에서 환급받게 되므로 기업체의 부담이 크지 않아 점차 활성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현재까지 남양유업, 애경산업, 애경화학, 웅진식품, 한진 P&C, 새아침 등 관내 기업체들이 교육에 참여하여 재직 근로자의 직업능력 향상에 크나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으며 점차 사업을 확대 할 예정이다. 이러한 결과로 인하여 최근 고용노동부에서 선정한 우수훈련기관으로 평가되어 그 우수성이 검증되기도 하였다.

▲ 장애인기능경기대회 개회식

◇ 장애인기능경기대회 개최 -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충남인력개발원

매년 상반기에 개최되고 있는 충청남도 장애인기능경기대회가 2011년도 6월에도 약 3일간 충남인력개발원에서 개최되었다.

기술위원장 신주현(소속: 충남인력개발원) 원장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총 19개 직종 187명의 선수가 평소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루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심사위원님들의 엄정한 심사결과 금상 17명, 은상 19명, 동상 12명 등 모두 48명의 선수가 입상하였다.

▲ 백석문화대학교 협약식

◇ 대학교와 산학협력 협약 체결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고학력 청년실업자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에 적을 두고 있는 대학교와도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충남인력개발원은 대학교와 산학협력 채결을 통하여 상호간에 유대를 강화하고 대학교 재학생들의 실무기술능력 향상과 취업을 지원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11년 12월 8일(목)에는 백석문화대학교(총장 고영민)와 12월 23일(금)에는 대전보건대학(총장 정무남)과 협약식을 거행 하였다.

※ 2011년도 재학생 분포
- 연령별 : 20세 미만 20.8%, 20대 64.4%, 30대 이상 14.8%
- 학력별 : 대졸 28.2%, 대학중퇴 18.2%, 고졸 46.7%, 고졸미만 4.3%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