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는 강북시립도서관을 학생들이 하계방학 중에 지식 함양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자 8월 16일 개관했다. 

이 강북시립도서관은 4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부지 1,919평에 지상 3층(연면적 691평) 규모로 책표지 밑에 책을 쌓아 둔 건물 디자인에다가 진입부는 대문의 문고리를 형상화하여 지식의 문을 여는 듯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도서관 1층은 장애인·노인 열람실을 만들어 편안히 정보 교환을 할 수 있고  2층은 아이와 엄마가 함께 할 수 있는 어린이·가족열람실과 도서관련 강의나 각종 문화강좌가 가능한 문화센터로 시민의 화합장소가 될 것이며, 3층은 종합자료실과 디지털 자료실로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교육도시인 공주지역에 도서관이 웅진도서관 하나로 포화상태를 면치 못했고 신관·금흥동 지역의 인구가 급속히 증가해 강북지역 주민은 문화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적었으나 금번 강북시립도서관 개관으로 어느 정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강북시립도서관은 개관 도서관으로 도서가 턱없이 부족한데다 기증도서운동을 통해 장서를 확보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고 대중교통시설 미비, 도로 미확보, 가로등 미설치 등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과제로 남아 있다.  장서 기증은 강북시립도서관 연락처 ☏041-840-3682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