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묘단지·하수처리장 철회도 주장

행정도시 주변지역 규제철폐와 장묘단지 철회를 위한 궐기대회가 지난 3월15일 행정도시 주변지역 주민 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도시 건설청 앞에서 있었다.

주민들은 “그린벨트보다 더 혹독한 규제와 협오시설로 인한 폐해를 감수하기를 강요당하고 있다”며 “금강 상류지역에 건설예정인 폐기물매립장, 하수종말처리장 등을 백지화 하라”면서  ‘지역주민에 귀 기울이지 않은 정부는 주민투표 통해 행정구역을 설정하라’는 성명서를 통해 철폐를 촉구했다.

또한 “토지공사는 첫마을사업 예정지역 주민의 가이주 단지는 고사하고 보상도 마무리 하지 않고 6월 말까지 이주 할 것을 종용하고 있다”며 “가이주단지 조성 후 이주를 진행하라”고 주장했다.

이성규 대책위원장은 “우리의 생존권 및 재산권 보호, 행복추구권은 물론 모든 규제가 우리 생활을 간섭받지 않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때까지 주변지역 주민들과 화합·단결하여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주민들은 “그동안 정부의 말만 믿고 고통을 감내하며 살아온 예정지역과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돌아온 것은 배신 뿐”이라며 “정부의 주변지역 관리방안이라는 규제를 확실히 철폐하고 예정지역과 주변지역이 상생 발전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주변지역 규제를 즉각 철폐하라’, ‘장묘단지를 즉각 철회하라’, ‘정부는 주민의 재산권과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