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자연보호중앙연맹 공주시협의회(회장 박수현)는 3월10일 국립공주박물관 대강당에서 자연보호 회원과 일반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연보호 특강 및 자연환경보전 명예지도원 교육’을 실시했다.
협회 관계자는 이 날 행사가 지난 1월에 위촉된 131명의 자연환경보전 명예지도원들이 자연환경 보전활동에 있어 실질적인 기간요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의식과 자세를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뤄졌으며, 일반시민들도 생활 속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활동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하자는데 그 취지가 있다고 밝혔다.
박수현 협의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가 후손에게서 빌려 쓰고 있다고 하는 이 소중한 지구의 나이는 약 45억년인데 반해 고작 10만년 밖에 되지 않은 인류의 출현이 지구환경을 이렇게 걱정스럽게 만든 것을 지금 반성하고 바로잡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한 뒤 “그러나 무조건적인 보존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세대의 욕구도 충족시키면서 미래세대의 욕구도 훼손하지 않는 이른 바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지혜를 모아가자”고 호소했다.
이어 ‘지구의 온난화로 인한 지구환경의 변화양상과 미래’를 중심으로 독고 석 교수(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의 특강이 이어졌다. 독고 석 교수는 “인류가 출현한 이래 가져왔던 꿈들은 지금까지는 이뤄져 왔지만 우리가 소망하고 있는 미래의 꿈들은 지구환경의 오염으로 인한 재앙들로 인해 도달할 수 없을지도 모르는 인류 역사의 위기가 도래해 있다”며 다양한 자료들을 제시했다.
이 날 행사 후에는 사단법인 자연보호중앙연맹 이수광 총재가 ‘독도명예특별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추진하는 ‘독도명예특별시민 100만 등록 운동’의 차원으로 ‘독도명예특별시민’등록 접수를 받았다.
자연보호 공주시협의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와 등록접수를 받을 것이며 등록하는 분들에게는 중앙연맹으로부터 ‘독도명예특별시민증’이 발급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