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간(天干) 지지(地支)…….

천간의 10개와 지지의 12개합으로 60갑자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계사년(癸巳年)은 천간(天干)의 계(癸)와 지지(地支)의 사(巳)의 하늘 기운과 땅기운이 만나서 이루어지는 뱀의 해이다.

여기서 천간은 하늘의 10개 기운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천간지지를 줄여 간지(干支)라고 부른다.

이때 간은 몸체로 10개, 지는 가지로 12개로 이루어져 있다. 천간을 하늘처럼 여겨 민심이라 한다면 지지는 땅으로 현실적으로 당면한 문제와 같은 것이 간지(干支)의 의미이다.

옛날에는 서기 몇 년이라는 개념이 없었으므로 간지로 이루어진 육십갑자를 이용해 연도를 나타냈다고 한다. 그렇다면 천간과 지지는 어떤 것들일까요?

● 천간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 지지 :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계(癸)는 오행으로 물(水)이고, 방위로 보면 북방(北), 색은 검정색(黑)이다. 지지로 보면 6번째인 사(巳) 이다. 2013년에 태어나는 아기들은 뱀띠 중에서도 흑 뱀띠에 해당되는 것이다. 뱀은 서양에서는 유혹, 사탄, 악(惡)의 상징으로 보는데 동양에서는 알을 많이 낳아서 다산, 풍요, 재물을 상징하기도 한다.

계사년(癸巳年) 육십 간지의 30번째 해이다. 서력 연도를 60으로 나눠 나머지가 33인 해가 해당된다. 하늘의 물(水) 기운과 땅의 불(火) 기운이므로 하늘의 물이 땅의 불을 끄는 형국이라고 한다.

이는 극(極)과 극(極)이라서 서로 충동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국제적으로 다툼이 많고, 역사적으로도 1953년 한국전쟁 휴전, 1989년 천안문 사태, 2001년 911테러 등 큼지막한 일들이 발생했었다.

▷ 우리에게 쓸모 있는 땅은 어느 정도!

어느 날 장자의 제자가 장자에게 찾아와 이렇게 물었다.

“스승님, 스승님의 이야기는 실로 그렇듯 하지만 너무나 크고 황당하여 현실 세계에서는 쓸모가 없습니다.”

그러자 장자가 대답했다.

“너는 쓸모 있음과 쓸모없음을 구분하지만 네가 서있는 땅을 예로 들어보자. 너에게 쓸모 있는 땅은 지금 네 말 딛고 서 있는 발바닥 크기만큼의 땅이다.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땅은 너에게 쓸모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네가 딛고 선 그 부분을 뺀 나머지를 없애버린다면 과연 네가 얼마나 오랫동안 그 작은 땅 위에 서서 있을 수 있겠는가? 너에게 정작 필요한 땅은 너를 떠 받쳐주고 있는 바로 쓸모없다고 여기는 나머지 부분이다.”

▷ 넌 센스 퀴즈?

1. 서로 찐짜라고 우기는 신? 답:→ 옥신각신
2. 보내기 싫으면? 답:→ 가위나 바위를 낸다.
3. 목수도 고칠 수 없는 집은? 답:→ 고집
4. 세상에서 제일 더러운 집은? 답:→ 똥 ~ 집!
5. “개가 사람을 가르친다.”를 나타내는 사자성어? 답:→ 개인지도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