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과 유리잔…….

“행복과 유리잔은 쉽게 깨진다.”는 속담이 있다. 우리는 행복을 붙잡아 둘 수 없다. 부드럽고 섬세한 손으로 받아서 조심스럽게 만지고 다루어야한다.

만약 내가 유리잔을 손에 들고 있는 것처럼 행복을 계속해서 손에 쥐고 있으면 나는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된다. 행복을 손에서 내려서 옆에 두어야 내가 좋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원한다면, 그 행복을 귀한 유리잔처럼 조심스럽게 다시 손에 들고 감탄하며 음미할 수 있다. 행복을 항상 두 손으로 움켜잡고 있으려하면 행복은 틀림없이 부서지고 만다.

▷ 한글자만 바꾸면!
사노라면 무수히 크고 작은 파도를 만나게 된다. 이럴 때 우리는 뒷담화(後談), 자존심, 감정, 기분, 성질, 슬픔, 좌절, 무시(無視), 무고(誣告), 명예훼손 등으로 흥분하거나 이성을 잃은 행동을 할 수 있다.

“그럴 수 있나……?”

끓어오르는 분노와 미움, 그리고 배신감으로 치를 떨게 된다. 혈압이 오르고, 얼굴은 붉어지고, 손발이 부르르 떨리기도 한다.

이럴 때……,
“그럴 수 있지!”

이 한마디……, 즉, 한 글자만 바꾸어 생각하면 격정의 파도는 잠잠해지고 마음은 이내 안정과 평안을 찾을 것이다.

▷ 깨끗한 이유

아들을 군에 보낸 어느 부모님이 훈련소로 면회를 가게 되었다. 그런데 역시 군대라서 그런지 정말 깨끗함의 극치였다.

‘이렇게 사람들이 많은데 쓰레기가 없다니…….’

부모님은 훈련소 주변의 청결함을 감탄하며 집합장으로 가고 있었다. 그런데 가는 도중 한 팻말을 보고 깨끗함의 이유를 알게 되었다.

“쓰레기를 버리지 마시오. 귀하의 아들들이 청소해야합니다.”

▷ 넌 센스 퀴즈?

1. ‘소가 웃는 소리’를 세 글자로 하면? 답:→ 우하하!
2. 사자성어 ‘황당무계’란? 답:→ 노란 당근이 무게가 더 나아간다.
3. 왕이 넘어지면 뭐가 될까? 답:→ 킹콩
4. 길가에서 죽은 사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도사
5. 진짜 문제투성이 인 것은 ? 답:→ 시험지
6. 먹고살 기위해 하는 내기는 ? 답:→ 모내기
7. 사람이 일생동안 가장 많이 하는 소리는 ? 답:→ 숨소리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