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외버스터미널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류근혁)가 공주시의 일방행정을 규탄하고 터미널 영세 상인대책 수립 후 터미널을 이전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현 금호고속터미널로 이전 시 시외버스터미널 상인들에게 우선 임차권을 주어 장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3월 25일 공주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주장하며 “개발업체로부터 기부체납을 받는 소전 부근 3,000평에 다시 사업 제안을 받아 2020년 20만 인구에 걸 맞는 터미널을 세울 수 있도록 전면 재검토 할 것”을 제안했다.

또,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대상지역을 1·2차 공고에서는 입지선정결과예정후보지 3개소로 되어 있었으나 3차 공고에서는 공주시 전지역으로, 사업량은 1.2차 공고에서는 부지최소면적 11,570㎡이상 건물최소면적 2,500㎡이상이었으나 3차 공고에는 공용터미널 1식으로, 사업계획서 1차 공고에는 현 터미널 입주상인에 대한 대책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2·3차에서는 삭제됐다”는 것.

이들은 또 “터미널 필수시설인 대합실·매표소·주차장·승강장 등을 공주시에 기부채납하도록 1·2차 공고에서는 기재되어 있었으나 3차 공고에서는 조건이 삭제됐으며 사업이행보증금도 1차는 50억, 2차는 30억이었으나 3차는 면제됐다”며 이는 특정업체에 대한 명백한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다.

류 위원장은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데 공주시장이 만나주지 않고 대화에 응하지 않아 이런식으로 대응할 수 밖에 없었다”고 토로하며 “생존권을 위해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투쟁하겠다”며  공주시장이 대화에 응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