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웃음이 가득한 하루

즐거운 웃음은 즐거운 일을 창조한다. 웃으면 복이 오고, 웃으면 웃는 일이 생기기 마련, 웃지 않고 하루를 보내는 사람은 그날을 낭비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많이 웃을수록 충만해지고, 건강 또한 보장 되니 어찌 날마다 웃지 않을 수 있겠는가?

◎ 생활의 활력이 넘치는 하루

보통 일 년 계획을 세우라고 하면 사람들은 금연, 시험, 자격증 취득 등에 고나한 계획만 잔뜩 세우고 여가를 세우는 데는 소홀하다. 정말 행복한 인생을 꿈꾸는 사람들은 일하기 위해 노는 것이 아니라 놀기 위해 일한다. 충분히 쉬면서 느긋하게 나 자신과 주위를 돌아보는 휴식의 시간은 생활의 활력소와 나를 업그레이드 하기위안 에너지원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 만남이 있어 행복한 하루

보고 싶은데 연락이 안 되는 분들, 그립고 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올해는 꼭 만나 보자. 미리 계획을 세워두지 않으면 또 바쁜 생활 속에서 올 한해도 그냥 그렇게 흘러가 버릴 것이다. 특히 사소한 오해로 헤어지거나 서먹해진 사람은 꼭 만나서 마을을 풀도록 하자.

◎ 자신의 잘못을 돌보는 하루

사람들은 보통 자신에게 관대하며 남에게는 비판적인 법. 자신의 단점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막상 실행에 옮기기는 어렵다. 올해에는 그 가운데 한 가지라도 확실히 고치기로 마음먹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자. 거절을 못해 자꾸만 ‘오케이’를 남발하여 곤란을 자주 겪는 사람은 ‘노우’라고 말하는 연습을 하고, 덤벙대는 성격 탓에 실수가 잦은 사람은 꼼꼼한 성격의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며 그 비법을 터득해야한다.

◎ 성취감과 보람이 가득한 하루

나이 탓은 금물. 나이가 많다고 또 적다는 이유로 망설였던 일. 시도하기는 했지만 마무리 짓지 못하고 대충 넘어 가버린 일. 능력 밖의 일이라고해서 주춤했던 일 등 올해에는 그런 일들에 과감히 도전해 보자. 과정이 힘들면 힘들수록 도전은 뜻 깊고, 그것을 해냈을 때의 보람과 성취감도 크다. 또 해냈다는 기쁨은 두고두고 가슴에 남아 다른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마다 큰 용기가 되어준다.

◎ 봉사하는 마음이 가득한 하루

가장 행복했을 때를 말해보라고 하면 대부분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해주었을 때를 떠올린다. 올 한 해 동안 친구와 이웃, 부모님과 친척 등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짜고 다른 사회봉사활동도 계획해보자. 소외된 이웃들이나 복지시설 등에 봉사하는 적극적인 활동도 좋겠지만 짬을 내기 어렵다면 어려운 이웃을 돕는 봉사단체에 적지만 마음이 담긴 정성을 표하는 것은 어떨지…….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