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건설청은 지난 달 26일 열린 문화재위원회 지표조사 심의결과 예정지역의 시굴대상 면적이 365만6.307평으로 최종 결정됐다고 1일 밝혔다.

건설청은 도시전체 면적의 50%를 녹지 및 친수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어서 365만여 평 중 녹지축에 해당하는 30%인 109만여 평은 시굴이 필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통상 발굴조사는 시굴조사 면적의 20%정도임을 감안할 때 51만여 평 정도에 대해 발굴조사가 이루어 질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행정도시 건설청은 도시건설이 단계별로 이루어짐에 따라, 단계별 사업 착수 이전에 철저한 시·발굴 조사를 통해 문화재 보존에 만전을 다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초기단계에는 문화재 훼손우려가 없는 지역을 우선 개발할 계획으로, 내년 7월 착공되는 ‘첫마을’ 입지로 결정된 남면 송원리 34만여 평의 경우에도 문화유적이 적은 지역이다.

이상복 문화복지팀장은 ‘문화재 보존과 도시개발이 상충(相衝)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 문화재가 훼손되거나, 도시건설 일정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행정도시 예정지역 내에는 道 지정문화재 1건, 문화재 자료 3점, 향토 유적·자료 11건, 비지정 문화재 7건이 분포해 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