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요이, 공주에서 미야자키로 이동했을 것

고대 유적에서 출토한 인골(人骨) 자료는 당 시기의 역사문화에 대한 극히 특수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인골 형질의 지역차 분류

일본 야요이시대 야요이인 형질에 대한 저명한 연구자인 일본 도이가하마 (土井ヶ浜遺跡)박물관 마쓰시타 타카유키(松下 孝幸) 명예관장의 ‘인골(人骨)-역사문화의 특수정보’ 특강에 많은 시민과 관계자가 참석, 특수한 문화적 역사적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4월 18일 오후 4시 공주대 공주학연구원 고마나루실에서 공주대 백제문화연구소와 무령왕국제네트워크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특강에서 마쓰시타 관장은 청동기시대 인골로 분류한 일본 야요이(弥生人)의 지역차를 ①북부 규슈·야마구치 타입(얼굴이 평평하고 코가 낮고 키가 큰 특징) ②서북부 규슈 타입(얼굴이 짧고 코가 높고 굴곡이 심하면서 키가 작다) ③남부 규슈·남제도(오키나와열도) 타입(얼굴이 엄청 작으며 키도 작은 남규슈만의 특성)의 세 가지 타입으로 분류했다.

'인골로 본 역사문화의 특수정보' 주제로 특강 중인 마쓰시타 관장

마쓰시타 관장은  중국대륙의 산동성에서 북부 규슈·야마구치 타입의 고인골(古人骨)을 보여주면서 “도이가하마 유적에서 오키나와 출토의 조개(고호우라와 이모가이)팔찌를 차고 있는 성인남성의 인골이 발굴됐다. 또 오키나와에서 북쪽 얼굴의 긴 인골이 나온 점으로 보아 야요이인은 북에서 남으로 이동했다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백제인과 일본 야요이인의 연결(인골연구를 중심으로)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공주 단지리에서 횡혈묘가 발굴된 점으로 보아 공주에서 일본 미야자키로 이동하지 않았을까 추측한다. 앞으로 공주 단지리의 횡혈묘와 일본 미야자키의 인골 비교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북부 규슈의 옹관묘

윤용혁 공주대 명예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는 고대 유적의 인골 출토례가 많지 않고, 이 때문에 관련 자료에 대한 관심도 크지 않다. 공주의 경우도 단지리, 수촌리 등 백제시대 인골의 출토가 종종 있지만 이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면서 “국립공주박물관과 충청매장문화재연구원의 단지리 출토유물에 관한 세미나 등 연구와 자료 전시로 단지리 횡혈묘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특강 소감을 밝혔다. 

한편 마쓰시타 관장은 또 일본 나가사키의 천주교 순례지인 ‘일본 26성인(聖人)기념관’과 관련, 홍콩 마카오에 가서 순교자의 인골(동양인)을 확인하여 일본으로 송환, 기념관이 세워진 것은 기적이었다”며 순교자 기념관이 건립되기까지 비화를 들려주기도 했다.

오키나와 출토 조개팔찌

특강을 마치고 기념촬영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