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제시한 33개 현안과 과제 중심으로 대선 주자 등 정치권 접촉

윤석우(사진) 충남도의회 의장이 오는 5월 제19대 대선을 앞두고 도정 현안 사업 공약화 추진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한다.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은 24일 “충남도가 제시한 지역 현안과 과제 등이 대선 공약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역량을 결집, 국가 정책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윤 의장에 따르면 도는 오는 5월 9일 실시되는 제19대 대선을 앞두고, 도내 주요 현안과 대한민국 발전 관련 총 33개 과제에 대해 대선 공약화하기로 했다.

지역 발전 주요 과제로는 ▲KTX공주역 활성화 사업 조기 추진 ▲내포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조성 ▲수소에너지 시대 구현을 위한 기반 마련 ▲당진·평택항 진입도로(신평~내항) 조기 건설 등 12개를 제시했다.

윤 의장은 KTX공주역 활성화와 관련,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사업으로 역 활성화 사업을 조기에 추진할 수 있도록 정치권에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간선도로망 구축과 물류유통단지 건설, 문화·관광을 테마로 한 역세권 개발 등이 시급한 것으로 윤 의장은 내다봤다.

윤 의장은 향후 대선 주자 등 정치권을 비롯한 정부와 접촉을 통해 공주역 활성화를 위한 제안사업을 설명한다는 계획이다.

윤 의장은 “세종시~공주~공주역, 공주역~계룡시를 연결하는 순환간선도로망 보완이 필요하다”며 “백제역사유적지구의 관문으로 공주역 육성이 필요한 만큼 정치권에 이 같은 문제를 설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의 과제 선정은 지방정부 차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어려웠던 사안을 국가 정책화를 통해 해소하기 위한 사안”이라며 “이러한 문제를 도와 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