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의료급여 수급자 대상…의료급여제도의 전반적 내용 안내

공주시가 6월 26일 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 대강당에서 2017년도 상반기 의료급여제도 안내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서는 2017년 상반기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로 선정된 166가구를 대상으로 의료급여기관 이용절차 및 의료급여일수 연장 승인제, 선택 병·의원제도 등 신규 의료급여수급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의료급여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안내하고 설명할 예정이다.

의료급여제도는 저소득 취약계층 시민에 대한 건강권을 국가가 보장해 주는 제도로써 1977년 의료보호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 의료급여수급자에 대한 각종진료비 지원은 물론 건강생활유지비지원, 본인부담상한제, 선택 병·의원제 등 다양한 지원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시는 의료급여관리사 등을 통해 수시로 의료급여 수급자에 대한 개별 방문과 전화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의료급여 과다이용자 또는 장기입원환자 등에 대한 사례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과잉진료나 의료쇼핑을 예방하는 등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적정한 활용으로 의료급여 수급자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 사회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하더라도 이를 이용하는 사람이 적정하게 이용해 줄 때 그 가치는 배가 된다”며, 많은 의료급여수급자가 이번 교육에 참석해 주길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