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의 사회참여 기회 및 소득 보장 제공

사회복지법인 마곡(대표이사 원경)에서 운영하는 공주시노인종합복지관이 3월부터 고용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어르신의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소득을 보장함으로써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공의료기관 및 복지시설 업무 보조, 각 기관별 대상자 응대 및 환경 정비 등의 활동을 하는 공익활동 사업과 취약 어르신 가정을 방문하여 안부 확인, 말벗 활동, 일상생활 지원 등을 제공하는 노노케어(老-老 Care)사업을 진행한다.
 
현재 공익활동 사업은 공주세무서외 12처에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각 기관으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노노케어 사업은 독거, 거동불편 노인 가정을 방문해 안부 묻기, 말벗, 생활환경 점검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같은 세대의 어려움을 함께하여 취약계층 노인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고령화사회에서 경제적, 정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역노인들이 일자리 참여로 소득보전, 건강증진 등 알찬 노후생활을 꾀하고 있다.

공주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1회당 3시간씩 매월 10회 활동이 진행되며 10회 만근 시 22만원이 지급된다. 단,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참여할 수 없다.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어르신들은 매년 2월에 본 복지관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공주시노인종합복지관 일자리 담당(☏ 041-852-8861)에게 문의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