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산란계 농장 125곳 550만 마리 출하 중단 사태

충남지역 양계농가는 올여름 폭염으로 인한 폐사 후유증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출하중단이라는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 14일 서산지역에서 산란계(알 낳는 닭) 농장을 운영하는 농가에서도 심각한 분위기가 감지됐다. 이곳 농장주는 “다른 지역에서 잔류 농약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는 당국의 발표가 나왔는데 왜 우리까지 전부 출하중단 조치를 당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결국 양계농가는 다 망하라는 것이냐.”고 울분을 토로했다.

이날 서산, 당진, 태안지역에서 영업 중인 마트에서는 계란을 쌓아놓고 팔지 못하고 있었다. 판매중지를 알리는 문구가 내걸려 있어 소비자들도 전혀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수많은 계란들이 팔려나가지 못하고 있었다. 매추리알 등 다른 품목들도 비슷하게 판매되지 못하고 있어 판매자들도 당황하는 분위기였다.

실제로 충남도가 도내 산란계 농가에 대한 ‘살충제 검사’ 돌입 등 경기지역 계란 살충제 검출에 따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도내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15일 오전 0시를 기해 달걀 출하 중지 명령을 내리고, 생산 달걀 등에 대한 농약 성분 검사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도내 산란계 농장 128곳(656만 마리) 중 125곳(550만 마리)이다. 3곳(106만 마리)은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농가로 이번 조치에서 제외됐다.

도는 동물위생시험소 6개반 22명을 투입, 오는 17일까지 3일 동안 125개 산란계 농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될 경우 해당 농장 생산 달걀은 모두 폐기하고,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도는 또 농약 성분 검사를 통해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될 때까지 달걀을 시중에 내보낼 수 없도록 했다.

이번 조치는 경기도 지역 산란계 농가 2곳의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성분이 검출됨에 따른 것이다.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은 벼룩이나 진드기를 잡는 살충제 성분으로 식용 가축에서의 사용이 금지됐다. 이 성분을 일정 기간 흡수하면 간이나 갑상샘, 신장 손상 등을 입을 수 있다.

16일에는 식용란 살충제 오염 방지를 위해 양계협회 충남도지회와 채란지부, 대전·충남양계농협 등 관계 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도 및 시·군 관계 공무원으로 점검반을 편성, 현지 점검도 실시한다. 도 관계자는 “출하 금지 및 검사 실시는 국내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기 때문”이라며 “조속하고 철저한 검사를 통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달걀을 선별,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검사가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각 농가에서는 출하를 중지하고, 검사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는 올해 식용란 106건에 대한 미생물 및 잔류물질 검사를 실시해 모두 음성으로 판정했으며, 잔류물질 농약 27종에 대해서도 검사를 확대 실시 중이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경기 남양주·광주에서 생산된 계란에 대해 잠정 유통·판매 중단 조치했다.

정밀검사 결과 부적합하면 전량 회수·폐기 조치할 방침이다. 정확한 유통량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경기도와 전국 각 지자체도 남양주와 광주시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정부 발표에 따라 각 지역내 3천 마리 이상 사육 산란계 농장의 계란을 대상으로 위생검사에 들어갔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