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신입생 모집 중인 공주대학교는 2008학년도 (전기)대학원과정에 세계 글로벌시대가 요구하는 이색적인 과정들이 신설됐다.

이번에 신설된 과는 학과간 협동과정으로 진행될 한국어교육학과, 재외동포학과, 호텔·컨벤션경영학과뿐만 아니라 게임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환경공학과 등이다.

공주대학교에서는 한민족교육문화연구원을 중심으로 750만 해외동포의 교육과 문화의 메카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한민족관련사업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교육과 연구 및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재외동포를 포함한 세계인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보급하는 차별화된 세계화전략을 실행 중이며, 그 일환으로 신설된 학과가 한국어교육학과와 재외동포학과라고 밝혔다.

특히 한국어학과에 입학하여 소정의 교과를 이수한 자에게는 ‘한국어교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이 부여된다고 전했다.

이미 100만 명을 넘어선 국내 체류 외국인들과 한국문화를 배우고 익히려는 해외 외국인과 동포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한국어교사양성이 시급하기에 졸업생들의 진로는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다 전문화된 한국어교사 양성을 위해 효율적인 커리큘럼은 물론이고, 관련 학과들과 공동세미나 및 특강과 함께, 국제결혼이주자 및 그 자녀의 비율이 높은 국내 지역과 50여 해외 자매대학과 몽골국립대학에 설립한 세종학당 등지에서 교육 실습하는 과정이 계획되어 있다.

이 밖에도 무한한 부가가치를 지닌 관광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호텔·컨벤션경영학과, 문화컨텐츠를 게임산업에 접목시키기 위한 게임디자인학과, 제품의 장점을 가장 잘 살려주어 가격이상의 가치를 제공한 산업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산업디자인학과, 전 세계가 주목하는 환경문제를 공학적 관점에서 심도있게 풀어내고자 환경공학과 등이 신설됐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