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소방서(서장 오영환)는 날씨가 선선해짐에 따라 등산객이 늘어날  계룡산 동학사 및 갑사 일원에 대한 산악사고 예방관리 및 긴급구조 대응활동 강화를 위해 가을철 산악긴급구조 종합대책 일환으로 등산목 안전지킴이 운영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공주소방서 등산목 안전지킴이 운영장면

9월에서 10월 전후로 가을철 단풍시기에 등산객 증가로 산악사고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사전 사고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태세 강화 및 안전한 산행 확보를 위한 안전시설 정비 등 유지관리를 위해 등산목 안전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다.

등산목 안전지킴이는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운영하며, 운영기간 중 주말 및 공휴일 낮 시간에 계룡산 동학사 및 갑사 일원에서 지속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인력으로는 소방공무원, 동학사 및 계룡면 지역 의용소방대원 등 38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영 내용으로는 산악사고 위험지역에 대한 예방 순찰 ▲산악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 및 응급처치 ▲안전사고 및 산불예방 홍보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실시 ▲산악 안전캠페인 및 산악위치표지판 점검 등이다.

오영환 공주소방서장은 “등산인구 증가에 따라 산악사고를 대비한 현장 중심의 산악구조 종합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기 바라며, 공주시민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