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7일은 문화가 있는 날! 청양 장날! 보부상이 오는 날!

충남문화재단(대표이사 신현보)은 오는 8월 27일 2017문화가 있는 날 ‘보부상, 문화를 전하다’ 행사를 청양군 청양전통시장(청양축협인근)에서 오전 11시~오후 3시에 개최한다.

2017 문화가 있는 날 ‘보부상, 문화를 전하다’ 행사는 보부상의 가치와 놀이를 전승·보존하고 보부상 장마당놀이를 통해 과거의 장터에서 성행했던 전통놀이와 문화예술공연을 접목시켜 전통문화예술 축제로의 확산과 더불어 도민들의 문화수준 제고 및 전통시장의 활력소를 높이기 위한 행사다.

공연프로그램으로는 ▲보부상단인 원홍주등육군상무사와 청무풍물단의 ‘보부상 길놀이’▲충남도 무형문화재 제26호로 서산박첨지놀이인형극 ▲청양문화원의‘경기민요, 한국무용, 트롯트, 아코디언, 통기타’공연 ▲공주예총의 ‘가요, 색소폰’공연 ▲청양 청년단체인 청문회담의 ‘청년발자국 음악공연’▲버블아트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부대행사로는 상품의 제작, 홍보, 판매, 수익창출을 주도하는 ▲청년문화보부상단들의 ‘플리마켓’과 보부상을 보다 친근감 있게 접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보부상 복식체험 ▲떡메치기체험 ▲죽방울놀이 ▲등짐지기 ▲보부상목각인형 만들기 ▲짚공예 체험 ▲나만의 우표만들기 ▲보부상 모자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 프로그램들을 함께 곁들일 예정이다.

청양전통시장은 충남의 알프스로 일컬어지는 칠갑산의 서쪽에 위치한 시골 장으로 고향의 정을 흠뻑 느낄 수 있는 상설시장과 5일장이 함께하는 시장이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이곳에서 문화를 짊어지고 오는 보부상과 함께 흥나는 문화축제를 즐기길 바란다.

매달 마지막 주 문화가 있는 주간에 문화체육관광부 주최와 문화가 있는 날 사업추진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충남문화재단이 주관하는‘문화가 있는 날 <보부상, 문화를 전하다>’행사는 충남 도내 5일 장터를 순회하면서 오는 11월까지 개최하며, 다음 행사는 9월 27일(수) 금산군 금산시장, 9월 30일(토) 서산시 해미시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충남문화재단 문화사업팀 041-630-2914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