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기 신임 소장

“조합원과 소통으로 유구직물 르네쌍스를 열겠다.”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 신임 전성기 소장, 의지 밝혀

▲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 전성기 소장

“우리나라 근대 산업은 섬유산업으로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한때 우리 경제규모의 5-60%를 차지했던 섬유산업이 현재는 10% 미만이지만 총 매출은 동일하다. 그것은 기계를 비롯한 전자산업이 상대적으로 확충, 발달되어 상대적으로 섬유산업의 외형이 축소되었기 때문”이라면서 “섬유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 소장으로 부임한 전성기 신임소장의 섬유산업 전망에 대한 의지는 확고했다. 

긴 연휴를 마친 다음날인 10월 10일 유구의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에서 기자가 만난 전성기 소장에게서 그동안 침체에 빠졌던 공주 유구직물단지의 환한 청신호를 느낄 수 있었다.

한동안 공석이었던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 소장직을 수락하게 된 동기는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 노귀영 이사장과 직물협동조합원들의 바램과 특히 노귀영 이사장의 삼고초려(三顧草廬)가 그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후문이다.

전 소장은 이어 “세계 최고 부호 중의 한사람인 스페인의 자라(Zara)는 처음에는 작은 의류상점에서 SPA 브랜드의 거인으로 성장한 사람”이라면서 “현대의류사업은 이제 SPA 브랜드나 일본의 유니클로 등의 중저가 시대가 될 것”이라며 합리적인 가격대의 중간정도의 품질을 목표로 삼는 의류산업의 앞날을 예견했다.
(SPA :  소매전문점(Speciality Retailer’s Store)과 기업자체의 브랜드(Private Label), 그리고 의류(Appare)의 머리글자 조합)

경영방침에 대해 전 소장은 “21세기 3대 유망사업분야를 전자정보통신, 환경, 바이오 화학으로 꼽는다면, 바이오 화학부문을 자카드 기술에 접목할 것”이라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신소재 신물질의 가공기술 지원과 해외 판매망을 구축, 판매지원을 함께 하는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가 공주시 발전은 물론 유구읍 발전의 초석이 되길 조합원들과 주민들은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섬유는 기술개발과 기술선도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며 “도덕성과 윤리성을 갖춘 연구소 경영에 힘쓰겠다. 또 항상 열려 있는 사고(思考)로 유구자카드섬유연구소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앞으로의 경영 취지를 밝혔다.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 노귀영 이사장은 “어려운 시기에 연구소장직을 맡은 전성기 소장에게 감사하다. 직물업의 전문가인 전 소장의 탁월한 리더쉽으로 전국에서 제일가는 자카드센터를 만들기위해서는 전 소장을 중심으로 모두 한마음으로 뭉쳐 유구직물의 옛 명성을 되찾자”며 신임 소장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한국자카드섬유연구소의 향후 계획은 유구지역을 세계 최초의 자카드 지역으로 추진하기위해 신제품 개발, 신 염가공 기술개발 및 완제품 공장을 조기에 달성하고 연구소의 특정 설비를 보완, 환경친화적 염가공 공장을 재구축하여 주요 Activity 운영방안을 조기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경력
▫동양염공(효성그룹)생산 품질관리 과장(1988~1996)
▫한국염색기술연구소 상품개발본부(1996~2008)
▫DYETEC 연구원 원장(2008~2015)
▫DYETEC 연구원 연구위원(2015~2016)
▫계명대학교 겸임교수(2016~현재)
▫경북테크노파크 천연소재융합연구소 소장(2016~현재)

△논술·저서·상훈
▫Liquid ammonia treatment of regenerated cellulosic fabrics(2005)
▫액체암모니아 처리 면직물의 물성 및 염색성(2003)
▫액체암모니아 처리 면직물의 염색성-저온형과 고온형 염료에 의한 염색물    의 색상강도(2004)
▫비포름알데히드계 수지 가공제 처리한 레이온 직물의 물리화학적 특성 변    화와 최적 처리 조건에 관한 연구(2012)
▫고유점도가 다른 혼합 PET의 결정구조와 역학적 성질에 관한 연구(석사    학위 논문, 1989)
▫알칼리 처리에 의한 셀룰로오스계 섬유의 미세구조 변화 및 염색성(박사    학위 논문, 2004)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