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본부 보직자 총 사퇴 성명서 발표

공주대학교 본부 보직자 모두가 2018년 1월 26일자로 총 사퇴하는 대학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공주대 본부 보직자 총 사퇴 성명서에 따르면, “공주대는 2014년 이후 지금까지 46개월 동안 총장 부재사태가 지속되면서 수많은 어려움과 고충을 견디어 왔다. 2017년 12월 교육부가 제시한 원칙에 따라 총장임용 후보자의 적격판단 수용여부를 묻는 투표를 실시한 결과 교수-직원-조교-학생투표인단 모두 과반수 이상이 참여하고 참여자의 87.7%가 찬성하여 ‘총장임용후보자 재선정’으로 결정하여 교육부에 알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여러 정황으로 보아 교육부는 교육부가 정한 원칙에 따라 실시된 공주대학교 투표결과를 무시하고 공주대 구성원들이 원치 않은 후보자를 무리하게 임용제청을 하려는 것으로 보여 심히 우려된다”며, “천신만고 끝에 결정된 대학구성원들의 투표결과를 관철시키기 위해 더 늦기 전에 마지막 방법으로 총 사퇴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공정’과 ‘정의’라는 국정철학으로 나라다운 나라를 세우기 위해 적폐청산을 하고 있는 현 정부를 적극 지지하면서 공주대의 총장후보자 재선정이라는 투표결과가 그대로 수용되어 대학의 민주화와 자율화가 꽃피울 수 있길 간절히 바란다”며, “교육부는 교육부 스스로 정한 원칙에 따라 결정된 공주대학교의 투표결과를 즉각 수용하고 공주대학교가 새롭게 총장임용후보자를 선출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교육부는 지난 2017년 8월 29일 교육혁신의 기조 하에 교육의 민주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대학이 스스로 교육혁신의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대책의 일환으로‘국립대학 총장 임용제도 운영 개선방안’ 발표했었다.

공주대는 교육부가 이 방안에 따라 실시한 총장장기공석대학 3단계 조치 방안 중 1단계 결과를 통보받으면서 2단계 과정을 실시하라는 요청을 받았었다.

2단계는 ‘대학의 의사확인’과정으로 공주대는 자율적으로 정해둔 원칙에 따라 지난해 12월 4일부터 5일까지 양 이틀에 걸쳐 총장임용‘적격후보자’수용여부 결정을 위한 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교수-직원-조교-학생투표인단 모두 과반수이상이 참여하고 참여자의 87.72%가 ‘총장임용후보자 재선정’을 하자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에 공주대는 민주적 방식에 따라 합의한‘총장임용후보자의 불수용 및 재선정’결과를 교육부에 회신한 바 있다.

다음은 공주대학교 본부 보직자 총 사퇴 성명서 전문이다.

 

공주대학교 본부 보직자 총 사퇴 성명서

공주대학교 본부 보직자 일동은 2018년 1월 26자로 총 사퇴한다!!

공주대학교는 2014년 이후 지금까지 46개월 동안 총장 부재사태가 지속되면서 수많은 어려움과 고충을 견디어 왔다.

공주대학교는 2017년 12월 교육부가 제시한 원칙에 따라 총장임용 후보자의 적격판단 수용여부를 묻는 투표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성원의 과반수 이상이 참여하고 87.7%가 찬성하여 ‘총장임용후보자 재선정’으로 결정하여 교육부에 알렸다.

그러나 여러 정황으로 보아 교육부는 교육부가 정한 원칙에 따라 실시된 공주대학교 투표결과를 무시하고 공주대학교 구성원들이 원치 않은 후보자를 무리하게 임용제청을 하려는 것으로 보여 심히 우려되는 바이다.

이에 공주대학교 현 보직자 일동은 천신만고 끝에 결정된 대학구성원들의 투표결과를 관철시키기 위해 더 늦기 전에
 마지막 방법으로 총 사퇴한다!!

‘공정’과 ‘정의’라는 국정철학으로 나라다운 나라를 세우기 위해 적폐청산을 하고 있는 현 정부를 적극 지지하면서 공주대학교의 총장후보자 재선정이라는 투표결과가 그대로 수용되어 대학의 민주화와 자율화가 꽃피울 수 있길 간절히 바란다.


교육부는 교육부 스스로 정한 원칙에 따라 결정된 공주대학교의 투표결과를 즉각 수용하라!

공주대학교가 새롭게 총장임용후보자를 선출할 수 있도록 보장하라!


2018년 1월 26일

공주대학교 본부 보직자 일동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