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충남대·한밭대·건양대·목원대·한국영상대·우석대 참여

지역의 인문학 진흥과 발전을 위한 인문학 포럼 행사가 2월 6일 오후 2시 공주대 인문사회과학대학 대 강의실에서 개최됐다.

▲ 지역의 인문학 진흥과 발전을 위한 인문학 포럼 행사를 마치고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 행사는 백제문화권의 7개 주요 대학 간 교류 협력과 인문학 활성화를 위해 공주대를 비롯한 충남대, 한밭대, 건양대, 목원대, 한국영상대, 우석대 등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최호규 인문사회과학대학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기조발제, 질의응답, 어문분야 세션1, 역사 및 철학분야 세션2,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포럼행사는 ‘인문학과 현대문화, 지역문화’라는 대주제로 이해준 공주대 교수의 ‘로컬 인문학의 과제와 방향’라는 기조발제와 질의 및 응답 시간을 갖고 이어서 세션1과 세션2로 나뉘어 진행됐다.

세션1 어문분야는 첫 번째로 최동오 충남대 교수가 ‘영시의 속의 사랑’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김정애 한밭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다.

이어서 두 번째로 강택구 충남대 교수가 ‘우리에게 중국은 무엇인가?-한국인의 중국 인식’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임병권 충남대 교수와 이해우 우석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다.

이어서 세 번째로 정해수 목원대 교수가 ‘19세기 후반의 기억과 시간-프루스트의 경우’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권수경 공주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으며, 마지막으로 이화영 충남대 교수가‘독일의 도시와 문화 콘텐츠’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함수옥 충남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다.

세션2 역사 및 철학분야에서는 윤용혁 공주대 교수가 ‘공주 역사와 문화 콘텐츠’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정재윤, 유기준 공주대 교수와 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으며, 이어서 황의동 충남대 교수가‘현대사회와 인문정신-충남 유교와 현대문화’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김세정 충남대 교수와 김문준 건양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다.

행사를 주관한 공주대 최호규 인문사회과학대학장은 “우리지역에 있는 백제문화권 주요 대학이 한자리에 모여 인문학 진흥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뜻을 같이 했다”며 “인문학 발전과 학생들의 폭 넓은 지식 형성으로 열정을 가지고 꿈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