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민원 해결에 적극 나서는 등 모든 지표에서 고루 높은 평가 받아

공주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17년도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 결과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는 공공기관의 고충민원 처리역량을 증진하고 민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고충민원 처리 충실도, 적극적 해결 노력도, 관리기반 부분별 평가 및 민원인 만족도 등을 평가한다.

시는 100점 만점에 87.4점을 받아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으며, 이는 전국 시 단위 평균인 74.7점보다 무려 12.7점이나 높은 점수이다.

공주시는 지난 2016년 ‘보통’에서 2017년에 ‘우수’로 상승했으며, 4개 지표에서는 만점을 획득하는 등 전년 대비 모든 지표에서 고루 향상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고충민원처리 및 갈등관리 전담조직 상시 운영, 청렴 및 고충민원응대 순회교육, 간부공무원 민원 상담의 날 운영 등 주민들과 소통, 고충민원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 기관장의 관심도 및 집단민원 해결을 위한 제도마련, 주민설명회, 부서 간 협업체계를 강화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승구 감사담당관은 “날로 증가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고충·집단민원에 대해 항상 민원인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제도개선 등을 통해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