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강행군 교육에도 초선의원들 의욕 넘쳐

공주시의회가 의원들의 성공적인 의정 활동을 위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정책 대안을 연구하기 위한 연수를 실시한 후 연이어 행정사무감사 실시 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 공주시의회 의원들이 26일 행정사무감사 실시요령 교육을 받고 있다.

공주시의회는 7월25일과 26일 양일간에 걸쳐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시의원들을 대상으로 감사원 소속 양주석 감사관을 초빙, 행정사무감사실시 요령 등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교육에는 시의원 12명 전원이 참석했으며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갖춰야 할 준비사항, 감사계획 수립, 실지감사 실시, 감사결과 보고 등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이번 교육은 지난 7월20일부터 23일까지 의정연수를 실시한지 불과 며칠이 지나지 않아 추진되어 지속되는 강행군 교육에 의원들이 불만을 토로 할 만도한데 8명의 초선의원뿐만 아니라 다선의원들 모두가 의욕을 갖고 열심히 참여하여 이번 교육을 더 빛나게 했다.

특히, 오는 9월3일부터 개최 예정인 공주시의회 제201회 정례회에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계획이어 이번 교육은 더욱 뜻깊다.

박병수 의장은 “지난 연수 때에도 빡빡한 교육일정으로 의원님들이 고생을 많이 하셨지만 한두 번 듣는다고 이해를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어서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이해하고 내용을 파악하게 하려고 연이어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며 “초선의원들 모두가 의욕을 갖고 교육 내내 진지하게 강의를 듣는 모습을 보니 초선이었던 때가 생각난다. 강행군 교육이지만 이러한 교육이 의원 개인의 발전은 물론, 시민행복의 밑거름이 되길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주시의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의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