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휴가철 ‘온열질환’ 주의…대부분 실외에서 발생

폭염특보가 연일 발령되며 전국적으로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도가 휴가철을 맞아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31일 도에 따르면, 올해 전국에서 폭염으로 응급실을 찾은 온열질환자는 지난 30일 기준 2,265명(잠정)으로 집계됐으며, 사망자는 28명으로 나타났다.

도내에서는 같은 기간 112명이 온열질환으로 응급실에서 진료 받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남성이 86(76%)명으로 여성보다 많고, 연령은 50대가 22명(20%)으로 가장 많았다.

실내보다는 실외(85명)에서 주로 발생하였고 실외 중에서도 작업장(28명)이나 논/밭(20명)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발생 추세를 보면 7월1주∼2주차에 12명 발생하였으나 7월3주차에 36명, 4주차에는 51명으로 환자가 계속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 관계자는 “본격 휴가철을 맞아 갑작스런 야외활동으로 열탈진 등 온열질환 급증이 예상되므로, 폭염이 집중되는 낮 12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는 되도록 관광, 수영, 등산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불가피하게 실외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는 최대한 햇빛을 피하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관계자는 또 “폭염에 의한 질환이 의심 될 때는 먼저 생명이 위험한 긴급사태라는 것을 인식하고, 의식이 없는 환자의 경우 즉시 119에 구조요청 하여야 하며,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긴 후, 옷을 풀고 너무 차갑지 않은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 체온을 내리고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