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은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인 칠석을 맞아 청양 곳곳에서 전통민속 마을제가 열렸다고 17일 밝혔다.

화성면 매산1리는 17일 마을 내 마찻뜰 느티나무 앞에서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의 안녕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칠성제를 지냈다.

이 마을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600년 된 해방 정주나무라고 부르는 느티나무 아래에서 제를 올린다. 이 나무는 광복 이틀 전에 일제가 무기로 쓰기 위해 베어가기로 하고 사람을 보냈으나 동네사람들이 칠성제나 지내면 베어가라고 술을 주며 부탁해 그날 베지 않아 살아남은 나무라고 하여 해방정주나무라고 부른다.

정산면 용두리 마을주민들도 17일 오백여년 된 느티나무에서 주민들이 모여 마을의 안녕과 무병장수를 바라며 칠성제를 지냈다.

덕성1리에서도 새벽 동 트기 전 주민 대표 10여명이 마을 뒷산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산신제를 올리고 마을 안길을 청소했다.

또 내초리와 와촌리, 백곡2리에서는 마을의 악한 기운을 몰아내고 풍년을 기원하기 위한 제를 올렸다.

이날 장평면 미당1리는 칠석을 맞아 미당시장 가운데에 위치한 미륵댕이 미륵불 앞에서 마을주민과 기관·단체장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의 화합과 평안을 기원하는 ‘미륵제’를 개최했다.

미당1리는 매년 음력 7월7일 칠월칠석날에는 모든 마을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미륵댕이 미륵불 앞에서 음식을 정성껏 차려놓고 풍년농사와 마을의 화합 및 평안을 기원하는 제를 올려 왔다.

김영진 미당1리장은 “각 마을의 전통민속마을제는 마을뿐 아니라 나아가 청양군의 발전과 군민의 안녕을 함께 기원하는 행사로 치러지고 있다”며 “가정과 지역사회가 바라는 모든 일이 만사형통으로 다 이루어지길 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