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집은 요즘 뭐 해 먹어?”

공주유구도서관(관장 천명철)은 지역 어르신·재능나눔 평생교육 봉사단·유구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세대 공감 인생레시피’ 프로그램을 8월 23일부터 10월 16일까지 운영한다.

▲ 세대공감 인생레시피에서 어르신으로부터 레시피를 듣고 있다.

‘세대 공감 인생레시피’프로그램은 충청남도평생교육원에서 주최하고 공주유구도서관과 부여도서관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이야기 채록 및 글쓰기 4회, 일러스트 4회, 출판과정 1회, 총 9회로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어르신의 삶을 시간적 순서로 안배한 자서전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버림으로써 어르신들에게 부담감을 줄이고, 매일하는 요리라는 주제를 선택하여 익숙한 것들에서의 자신감을 가지게 하며 음식 속에 담긴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꺼내놓음으로써 또 다른 어르신의 역사를 담을 수 있게 했다.

공주유구도서관에서는 공주지역이 밤이 유명하여 밤으로 하는 요리와 공주지역만의 특별한 명절요리를 중심으로 레시피를 구성하였다. 같은 요리지만 그 속에 들어가는 재로가 조금씩 다르듯 요리에 담긴 이야기도 모두 달라 다른 맛과 의미를 부여했다.

이야기 채록 및 글쓰기 활동에 참여한 재능나눔 평생교육 봉사단의 참가자는 ‘어머니에게 배워 알고 있는 요리지만 집집마다 순서와 재로가 조금씩 다른 것이 신기하고 아이가 자라면 할머니의 요리를 아이에게도 가르쳐주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