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후보지 선정 ‘스마트시티 산단’ 2026년까지 조성

세종특별자치시가 추진해온 ‘세종 스마트시티 산업단지’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됐다.

국토부는 31일 산업입지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세종과, 충남 논산, 충북 청주‧충주 등 7개 국가산단 후보지를 선정 발표했다.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업단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가 사업시행자로 연서면 일원에 100만 평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단은 신도시 확장과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신도시~조치원 개발축에 위치해 지역 내 균형발전을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

대외적으로는 대덕연구단지, 청주(오송) BT 및 천안·아산 IT 집적지 등 충청권 대규모 특화산단을 연결하는 기술융합의 최적지로, 중부권 산업벨트 형성을 통한 신성장 거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시는 이곳에 신도시 내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연계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반기술 구현에 필수인 첨단 신소재·부품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스마트시티 분야의 실증과 창업, 기업성장 등 모든 단계의 입지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갖춘 복합형 산업단지이자 직주근접 및 편의기능이 어우러진 고용친화형 산업단지로 조성된다.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단은 향후 세부 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역 수요에 맞는 적정 수준으로 사업규모 등을 조정해 예비타당성 조사,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최종 산업단지 지정을 받게 된다.

시는 국가산단의 순조로운 출발을 위해 오는 9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와 사업시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2020년 국가산단 지정을 목표로 기재부의 예타 조사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세종국가산업단지가 목표대로 2026년 조성되면 지역 내 소규모 산단의 융합발전을 위한 대표 산업입지 및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배후 산단으로서 지역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업단지는 세종시의 자족기능 강화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는 신산업의 중심지”라고 강조하고 “앞으로 수도권에 대응할 만한 중부권의 중심도시로서 육성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