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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수 감소 방지를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2
Ⅱ 학교 특별 교육운영 프로그램 만족도는?
2018년 10월 29일 (월) 18:59:49 신용희, 임동숙 기자 s-yh50@hanmail.net

농어촌 인구 감소와 세종시로 유입된 인구로 공주 학생수 감소가 큰 문제로 대두되어 교육계는 물론 사회문제로까지 스며들고 있는 현실이다. 지역사회와 학교의 상생 프로그램으로 학생수 감소 현재 상황을 알아 본다. 또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학교의 차별화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또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학교와 지역의 역할은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취재하기로 한다. 두 번째는 학교 특별 교육운영 프로그램 만족도와 세종건강샘마을 학교를 탐방했다. /편집자

-이 기사는 충청남도 지역언론지원사업 기획기사입니다.-


Ⅰ 학생수 감소를 막기 위한 주민의 역할
 Ⅱ 학교 특별 교육운영 프로그램 만족도는?
 Ⅲ 폐교 위기를 극복한 학교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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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학교 특별 교육운영 프로그램 만족도는?
1)학생 수 감소에 따른 자구 노력방안 현황
공주 관내 초, 중등교의 특별 교육운영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 공주행복교육지구 사업 ◇ 구도심학교 활성화 방과후학교 페스티벌
◇ 행복나눔학교 :4교(초2, 중2)  ◇ 공주 특성화학교
◇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교 ◇ 다문화 축제 등으로 프로그램별 상세 학교 현황은 다음과 같다.

◇ 공주행복교육지구 사업
  ①특화된 학교 : 8교(귀산초, 경천중 등)
  ②마을서당(마을학교): 2교(귀산초, 상서초)
  ③마을교육발표회(마을축제) : 2018년 3월부터 1년간 운영.
          3교(정안초, 탄천초, 경천중)
이 사업은 도청, 도 교육청, 공주시청, 공주시 교육청의 연합 특성화 개념의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비교적 안정적으로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다.

◇ 구도심학교 활성화 방과후학교 페스티벌
 구도심 활성화를 위하여 방과후학교 지원 및 4개교 참여축제
 ①초등 - 중동초, 교동초, 봉황초, 금학초
 ②중등 – 공주중, 공주여중, 영명중, 북중

◇ 행복나눔학교 :4교(초2, 중2)
  *마곡초 4년, 학봉초 1년, 우성중 1년, 공주북중 1년
이 사업은 도 교육청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교사들의 ‘업무’를 줄이고 ‘가르침’에 주력하고자 실시하는 사업니다.

◇ 공주 특성화학교 : 자율적으로 운영-6교(초4교, 중2교)
  *공주신월초, 의당초, 상서초, 공주교대부설초, 공주중, 공주북중

◇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교:
 ①배구 스포츠클럽 우수교: 계룡초, 경천중 연계 운영
 ②오케스트라 운영 우수교 : 의당초, 석송초
학교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이 중 ②오케스트라 운영은 공주지역 초·중학생으로 이루어진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는 공주시와 충남문화재단의 협력으로 운영되고 있다. 2018년 제64회 백제문화제 재능기부 시민공연 및 공주 산성시장 밤 마실 야시장 축제 행사에서 공연을 개최, 학생과 지역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10월 11일부터 10월 15일까지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서 버스킹 공연과 실내 공연을 진행, 다양한 말레이시아 현지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충남문화재단과 하나투어문화재단이 사회공헌사업으로 한국메세나협회로부터 지역특성화 매칭 펀드로 선정된 사업이며 다양한 계층 또는 문화적 기반의 아동 및 청소년이 음악을 통하여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꿈의 오케스트라 공연 포스터

◇ 다문화 축제: 다문화 가정을 품고 모국을 느낄 수 있는 교육
① 고부가 함께하는 다문화 축제 : 음식 나누고 함께 영화보기 등
② 마을축제 연계 다문화축제

 2017년 기준 공주시 다문화가족은 653가구이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공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공주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에게 다양한 가족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한국어교육, 문화와 예술 프로그램, 상담 및 사례 관리 등을 운영하며 이민자 가족들이 사회와 문화적 갈등을 해소하고 조속한 시일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위 ①, ② 프로그램은 베트남, 태국 등 출신 국가별로 마치 모국을 방문한 것과 같은 향수를 느끼는 문화축제로 충남다문화협회와 각 읍면동의 주민자치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개최하고 있어 다문화 가정의 비교적 안정적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2)세종「건강샘」마을 학교를 찾아서
 
‘마을학교’란 ‘학교 밖 마을에서 학생과 교직원 및 시민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돌봄과 배움의 공간’을 말한다. 학교와 마을이 함께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협력하고, 마을의 안전한 배움터에서 아이들의 꿈을 키우기 위한 보건교육, 인성교육 및 진로 지도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 마을학교명: 한국의료행정능력인증원(세종 건강샘)
□ 교육기간: 2018년 4월부터 ~ 9월 까지 (월1회 ≒ 전체 4회)
□ 교육시간: 매월 넷째 주(토요일) 10:00 ~13:00
□ 대상: 초등학교(12명), 중학교( 전체: 22명)            
□ 장소: 종촌 종합복지관 4층 세미나실(도움1로 116/종촌동674)
□ 교육비 무료, 간식제공
□ 교육내용: 약물오남용, 금연 및 금주교육, 효와 인성교육,
    학교생활 상담 및 자기발견(성격유형, 행동유형)검사,
    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지도 상담
□ 중학생에게는 생활기록부 활동상황 기재 
□ 운영: 세종 건강샘 마을학교 카페 (cafe.naver.com/scten)   
 □ 강사진
   강창렬(대전과학기술대학 교수), 임창철(세종창의인성교육원이사장),
   오세정(한국지문적성연구원장)

 
   
세종 건강샘 마을학교 입학식

□ 주제 : 보건교육, 인성교육 및 진로 지도
□ 필요성 및 목적
  초,중학생들의 약물오남용, 금연 및 금주 교육
  초,중학생들의 효와 인성 교육
  초,중학생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등 심리상담
  초,중학생들의 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지도 상담
□ 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토론, 검사, 상담, 발표

□ 운영일정:

   

   
   
세종 건강샘 마을학교 수업 장면
   
강창렬 교수의 인사말
   

한국지문적성연구원 오세정 원장의 강의

   

한국지문적성연구원 오세정 원장이 지문을 활용한 진로적성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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