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청렴도 측정 결과 전년도 대비 2계단 상승

공주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8년 청렴도 측정에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청렴도 측정은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감점요인(부패 및 신뢰도저하)등을 합산해 진행하며, 1년에 한번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시는 기초자치단체 시 부문에서 2등급을 받아 지난해 보다 2계단 상승했는데, 상승된 요인으로는 외부청렴도의 상승과 감점요인인 부패지수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청렴도 측정기준인 외부청렴도는 지난 1년간 공주시에서 추진한 공사·용역·보조금지원·재세정·인허가등을 신청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며, 내부청렴도는 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청렴도 측정결과가 높게 나온 것은 시민 및 공무원 모두 청렴하다고 응답한 것이며, 감점요인이 없는 것은 부패 또는 신뢰도를 저하하는 공무원이 없었다는 것으로 신뢰도가 매우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시는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관 확립으로 신바람 공주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 청렴한 공직자세 확립과 활기찬 미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김정섭 시장은 “앞으로 신바람 공주 활기찬 미래를 만들기 위해 청렴 및 고충민원 해소 관련 캠페인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