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검색은 답답, 검사가 정답"

공주시가 세계 에이즈의 날(12월 1일)을 맞아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감염인에 대한 편견․차별 해소를 위해 다양한 에이즈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 공주대학교에서 진행된 에이즈 예방 홍보 캠페인 장면

시는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5일까지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와 공주대학교, 공주교육대학교의 참여로 대학교 내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패널 전시와 리플릿, 홍보물, 콘돔을 나눠주며 에이즈 정보를 제공했으며, 6일에는 산성시장 일원에서 어깨띠와 피켓을 들고 거리캠페인도 실시했다.

특히, '에이즈, 검색은 답답 검사가 정답'을 주제로 대학생, 공무원, 시민 등 대상별 찾아가는 맞춤형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에이즈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해 국내 에이즈 신규 감염인은 1191명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10.7:1로 많고, 20~40대가 75.2%로 높게 나타났다. 에이즈 감염경로는 주로 성 접촉으로 식사, 악수, 포옹, 모기물림 등 일상생활로는 감염되지 않고 올바른 콘돔사용, 조기검사, 안전한 성관계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꾸준한 약물치료와 관리로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만성질환이므로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시 보건소는 감염인 상담과 치료 연계, 진료비 지원을 실시하고 무료익명검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에이즈 및 성병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감염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병학 보건과장은 “앞으로도 에이즈 전파예방과 편견·차별 해소를 위해 에이즈 검사 활성화, 감염인 치료지원과 건강관리에 역점을 두고 홍보와 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