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조상뿌리찾기 총서-15 ‘함안윤씨 공주 입향과 유적·유물’ 발간

공주는 오랜 전통을 가진 역사의 도시이며 반향의 도시이다. 이러한 유구한 역사 속에 공주를 탯줄로 삼아 오랫동안 공주에 거주하며 국가와 민족에 헌신한 많은 선조들이 있다.

이에 공주문화원에서는 공주를 탯줄로 하는 저명 성씨들의 고향 바로알기와 전통 찾기 사업으로 추진 중인 우리조상뿌리찾기 총서 15권 ‘함안윤씨 공주 입향과 유적·유물’ 책자를 발간했다.

우리조상뿌리찾기 열다섯 번째 총서 ‘함안윤씨 공주 입향과 유적·유물’에는 △이해준(공주대)교수의 ‘함안윤씨 공주 입향과 유적·유물’ △장길수(향토연구가)의 ‘반계공 윤원과 충민공 윤각의 생애와 업적’ △홍제연(충남역사문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의 ‘공주에 남아 있는 함안윤씨가의 자취’ 등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충민사, 광주김씨 열녀 정려, 반계공 윤원과 충민공 윤각의 묘소, 충민사 준공기념식, 충민공 제향 모습 등이 화보로 실려 있어 함안윤씨 후손들의 활발한 활동을 살펴 볼 수 있으며 신용희(공주문화원 부설 향토문화연구소 위원)의 ‘함안윤씨 집성촌을 찾아서’가 부록으로 실려 있어 가문을 빛낸 함안윤씨 후손들을 소개하고 있다.

공주의 조상 뿌리 찾기 사업은 공주시의 유적과 문중유적, 인물조사, 학술세미나개최, 책자발간, 유적답사 추진 및 공주시 연계프로그램(고향 찾기, 자료전시회, 사이버 시민홍보)등을 목적으로 공주시가 역점을 두어 공주문화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2009년 △공주(공산이씨)와 명탄서원 △공주세거 경주이문의 학문과 사상 △공주세거 남평문씨와 충숙공 문극겸의 사적 △무인 기상 드높인 충의 가문 진주류씨 등 4개의 성씨를 시작으로 2010년에는 △동복오씨와 묵재 오백령 영당 △장기정씨와 화산 정규한 영당 2011년에는 △연안이씨의 공주세거와 문헌·유적 △공주 화은리 천안전씨 △탄천 소라실 함양박씨 2012년에는 △이천서씨 공주입향과 고청서기 2014년에는 △공주만경노씨와 삼의사 △2015년에는 전주이씨 덕천군파의 공주세거와 유적 △2016년에는 진주강시 설봉공파 입향과 정착 2017년에는 △진주정씨의 공주 입향과 활동 등이 선정되어 책자로 발간된 바 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