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집’ 건립 사업 ‘속도’…추진단 구성·연구용역 등 추진

100년 전 3.1운동의 감동을 고스란히 담아 낼 ‘3.1 평화운동 충남 백년의 집(이하 백년의 집)’ 건립 사업이 본궤도에 올라 속도를 높이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백년의 집은 지난해 8월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서 양승조 지사가 “3.1운동 100주년에 맞춰 도민과 함께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며 시작됐다.

백년의 집 건립 위치는 접근성 등 입지 조건과 전문인력 확보, 관리·운영 효율성 등을 감안해 독립기념관 경내로 결정했다.

규모는 연면적 5000㎡에 지하 1·지상 4층으로, 전시실과 대강당, ICT체험관, 디지털 기록관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도는 2022년까지 4년 동안 35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2023년 3월 1일 개관한다는 목표를 잡았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달 26일 백년의 집 건립추진단을 구성했다. 건립추진단은 도 문화체육부지사가 위원장을 맡고, 당연직 위원 4명, 전문가 등 위촉직 위원 19명 등 총 23명으로 구성했다.

건립추진단은 수시로 회의를 열고, 백년의 집 건립·운영 전반에 걸쳐 자문 활동을 펴게 된다.

내년 상반기에는 ‘충청남도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3.1평화운동 충남 백년의 집 건립 범도민 추진위원회’로 전환한다.

위원회는 정치, 종교, 체육, 교육 등 각 분야 주요 인사 33명과 각계각층 도민 100명 등 총 133명으로 구성·운영한다.

지난달 26일에는 이와 함께 ‘3.1평화운동 백년의 집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도 착수했다.

이 연구용역을 통해 도는 백년의 집 입지와 공간·자연적 여건을 분석하고, 주변 환경과의 연계방안을 마련하며, 관련 계획 및 법규를 검토한다.

또 국내·외 기념관 및 유사 시설물 사례를 조사·분석하고, 경제성 및 파급 효과 등 타당성을 분석한다.

이어 건립 기본구상, 시설계획, 투자 및 재원 조달 방안, 사업 추진 계획,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전 행정절차 이행 준비, 관리·운영 방안 등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도는 7월까지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총 사업비와 주요 시설, 관리·운영 방안 등 구체적인 계획을 최종 확정한다.

지난 1일 3.1절 기념식에서는 독립기념관과 백년의 집 공동 건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도는 백년의 집 건립 비용을 부담하고, 건립 업무를 주관한다.

독립기념관은 백년의 집 부지를 제공하고, 원활한 건립을 위해 적극 협조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3.1운동은 이념과 계급, 지역을 초월한 전 민족적 항일독립운동의 출발점이자, 시대적 과제에 능동적으로 응답한 민족사적 단결의 상징으로, 백년의 집은 100년 전 들불처럼 번진 3.1운동을 고스란히 담아 새로운 시대적 과제를 제시하는 의미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계획대로 건립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