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자료 아카이빙 업무협약 체결

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원장 이찬희)과 계룡초등학교 총동창회(회장 김명묵)의 ‘계룡초등학교 학교자료 아카이빙 협약식’이 3월 22일 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 계룡초 김명묵 총동창회장(좌)과 공주학연구원 문경호 자료실장(우)

‘계룡초등학교 학교자료 아카이빙 협약식’은 개교 100주년을 맞아 '계룡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지(가칭)'를 발간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려는 총동창회와 공주학아카이브 사업 중 기획자료수집의 일환으로 공주의 학교자료를 수집하려는 공주학연구원 간에 진행된 것이다.

계룡초등학교는 1919년 3월 12일 계룡공립보통학교로 인가되어 그해 6월 17일 갑사 진해당에서 개교하였다. 동년 11월에는 현재 계룡초등학교 자리로 학교를 이전하여, 지금까지 6,981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바 있다. 오는 6월 15일에는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성대한 행사를 앞두고 있다.

이재권 계룡초등학교 총동창회 수석부회장은 “계룡초등학교는 1919년 3.1운동 이후 갑사의 스님들이 절에 아이들을 모아 글공부를 가르치기 시작한 것이 유래가 되어 시작되었다”면서 3.1운동이 일어난 해에 설립된 명맥 깊고 의미 있는 학교라고 언급했다.

또, 김명묵 계룡초등학교 총동창회장은 “자료는 갖고 있는 것에 의미를 두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내놓고 쓰일 수 있어야 비로소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또, 귀중한 학교자료들을 잘 보관하기 위한 첫 단추로 공주학연구원과 함께하게 되어 기쁘며, 공주학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계룡초등학교가 큰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어 자랑스럽다”는 소감을 밝혔다.

▲ 양 기관 관계자들이 업무 협약식을 마치고 화이팅을 다지는 모습

이에 공주학연구원 자료실장 문경호 교수는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교육도시 공주로서 지역내에 곧 100주년을 앞둔 공주의 다른 학교들에게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아카이빙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공주학연구원에 전달된 계룡초등학교 역사자료는 졸업앨범 27권, 상장·졸업장을 비롯한 성적통지서, 사친회비 영수증과 같은 문서류 약 50건, 학교 전경 및 학생활동이 담긴 사진 약 300건이며, 다음 달 15일까지 관련 자료들을 계속해서 수집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단체)에서 수집된 계룡초등학교 자료들을 서로 공유하고 공주학연구원 아카이브 사업팀에서 DB화할 계획이며, 추후 이 자료들은 공주학아카이브 홈페이지(http://kjha.kongju.ac.kr/archive/)를 통해 서비스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