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병변 장애인과 가족이 함께하는 자조모임 호응

논산시가 지난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동행’ 자조모임이 지역사회 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따뜻한 손길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사회 장애인의 재활 촉진 및 사회 참여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동행’ 자조모임은 뇌병변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11월까지 총 8회에 걸쳐 대상자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지난 3월 진행된 1회차 수업에서는 다육식물과 이끼 등을 이용한 ‘나만의 정원 테라리움 꾸미기’프로그램으로 대상자들의 몸과 마음을 환기시키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한, 매회 프로그램 시작 전에 방문간호팀 간호사들이 대상자들의 혈압, 혈당 측정 및 건강 상담을 제공해 뇌병변장애인들을 위한 만성질환 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조모임에 참여한 한 회원은  “재활센터 자조모임에 처음 참여했는데 가족들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건강한 프로그램들이 많아 앞으로의 모임이 기대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4월26일 짠맛미각테스트 및 영양교육 ▴5월31일 영화 감상 ▴6월28일 오늘은 내가 요리사! ▴8월23일 미니올림픽 ▴9월27일 논산 명소 나들이 ▴10월25일 신나는   레크레이션 ▴11월22일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들이 자조모임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감정을  공유하는 공감과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다양한 보건 서비스 및 재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대상자들의 신체와 정신 건강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행’ 자조모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건강도시지원과 방문간호팀(☎746-81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