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들의 눈물겨운 삶에 대한 경배와 위로의 에세이

세상의 모든 아버지들께 바치는 아버지들의 눈물겨운 삶에 대한 경배와 위로의 에세이 ‘괜찮다, 괜찮다, 괜찮다’가 책으로 발간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책은 강병철(소설가) 작가를 비롯한 최경실, 이성진, 이미숙, 이동현, 원미연, 김도석, 전무용, 강봉구, 류지남 등 10명의 교사들이 거친 시대를 묵묵하게 견뎌낸 우리 시대 아버지들의 이야기를 담담하고 진솔한 10가지 색깔의 글로 묶어냈다. 

이 책에 실린 10개의 사부곡은 일제 강점기부터 1980년대 격변의 시기를 아버지라는 스펙트럼을 통과해서 보여 주는 세상 이야기이다. 따뜻하고 애잔하며 아픈 이야기들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가장(家長)이라는 제복을 입은 우리 시대의 아버지들이다.

구체적인 삶의 모습과 상황은 다르지만 뭔가 닮아 있는 10명의 아버지들 이야기, 아버지와 그 아버지의 자식들이 못내 풀어내지 못한 화해와 연민과 사랑의 기억을 더듬는 동안 어느새 아버지의 삶이 곧 나의 삶이며, 아버지의 삶이 우리 모두의 삶과 잇대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책의 제목 ‘괜찮다, 괜찮다, 괜찮다’는 우리 시대 아버지들이 오늘, 우리 자식들의 지친 어깨를 가만가만 토탁이는 소리다.

황재학 시인은 추천 글을 통해 “이 책에는 아버지의 한숨소리와 기침소리, 꾹 다문 입술을 비집고 새어나오는 울음소리 등이 어우러져 지난 삶을 살아내신 아버지의 모습이 눈물겹게 펼쳐져 있다”며 “기억 속에 갇혀 있던 아버지의 빛바랜 시간들을 먹먹히 들여다보면서 아버지의 삶이 곧 나의 삶이며 우리 모두의 삶과 잇대어져 있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