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생 봉사 통해 존중과 배려 배워

공주시 정안중학교(교장 신현숙)는 전교생이 함께하는 ‘가시고기 봉사단’ 을 운영 중이다.

전교생 35명으로 구성된 봉사동아리 ‘가시고기 봉사단’은 매월 첫째 주 토요일에 광정, 대산, 문천, 인풍 노인 회관과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순회하며 식사 대접, 청소 말 벗해드리기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정안중학교의 가시고기 봉사단은 만들어진 지 9년이 되는 전통적인 봉사 동아리로 적은 학생 수의 소규모 학교이지만 가시고기 봉사활동을 하며 서로 사랑하고 이해하는 귀한 공동체가 되어가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지역 어르신을 초청하여 효 축제를 열어드리기도 했고, 12일에는 가시고기 봉사동아리 활동의 연장으로 소망의 집을 방문하여 레크레이션을 함께하며 놀이 봉사를 실시했다.

학생들이 준비한 레크레이션은 장애가 있는 소망 가족과 함께할 수 있도록  생각해낸 공동체 놀이들로 스피드 그림 퀴즈, 탁구공 나르기, 2인 3각, 과자 따먹기, 단체 제기, 풍선 배구 등으로 꾸며졌다.

학생들이 직접 놀이 도구도 만들고 게임 진행을 도우며 존중과 배려를 배워나가는 뜻 깊은 시간이었으며 놀이 봉사 후 준비해간 떡과 과자, 과일 등 간식을 나누며 화기애애한 시간을 가졌다.

정안중학교는 매년 두 번씩 소망의 집을 방문하여 1학기에는 놀이 봉사, 2학기에는 ‘소외된 이웃과 따뜻한 연말나기’행사로 작은 음악회 재능봉사를 하고 있다.

작년 크리스마스에는 소망의 집 가족들이 연말에  선물과 직접 쓴 카드를 가지고 정안중학교를 깜짝 방문하여 큰 감동을 주었다.

 돌아오는 길, 아이들이 이 곳 식구들이 너무 따뜻하게 대해 주셔서 기분이 좋아지고 힐링이 된다며 더 오고 싶다고 한다. 봉사는 남이 아닌 나를 위한 일임을 정안중학교는 몸으로 체험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