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안초등학교 학교자료 아카이빙 협약식

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원장 이찬희, 이하 공주학연구원)과 정안초등학교(교장 김영걸)의 ‘정안초등학교 학교자료 아카이빙 협약식’이 지난 9월 17일 정안초등학교 도서실에서 양 기관의 관계자 및 정안초등학교 교사와 학생회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공주학연구원-정안초 학교자료 아카이빙 업무협약 체결 장면

‘정안초등학교 학교자료 아카이빙 협약식’은 공주학연구원이 공주자료를 수집하여 서비스하는 ‘공주학아카이브 구축사업’으로 공주 곳곳의 학교역사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양 기관의 이해를 모아 진행 된 것이다. 지난 3월 계룡초등학교, 5월 반포초등학교에 이어 이번이 벌써 세 번째이다.

협약에 따라, 그동안 정안초등학교에서 보관 중이던  자료들을 목록화하고, 촬영 및 스캔작업을 거쳐 공주학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찬희 공주학연구원장을 대신하여 참석한 문경호 자료실장은 “그동안 잘 보관되어 온 정안초등학교 역사자료를 공주학아카이브 구축사업을 위해 공유해 주셔서 매우 감사하며, 졸업앨범이나 학적부를 비롯해 개교 당시 활용된 습자자료나 교과서 등 다양한 자료들이 남아있어 저희 공주학아카이브의 학교자료들이 더욱 풍성해질 것 같다”는 기대를 비쳤다.

▲ 양 기관의 관계자들과 어린이들이 정안초등학교 역사자료를 보고 있는 모습

김영걸 정안초등학교 교장은 “학교역사 자료를 모아 작은 장식장을 만들어 전시를 해 놓았기는 했으나, 공립학교라는 여러 특성 때문에 그동안 이 자료들의 특별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며 “이번 협약으로 공주학연구원에서 목록화하고 또 디지털화 하는 작업을 해 주게 되어 학교로서 매우 큰 도움이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추후 정안초등학교에서는 공주학연구원에서 디지털화한 자료들을 토대로 학교역사 홍보영상을 만들어 학교홈페이지에 올리면, 재학생 뿐 아니라 졸업생들에게도 학교에 대한 큰 자부심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큰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안초등학교는 1922년 5월 23일 정안공립보통학교로 개교했으며, 2019년 1월까지 제94회 졸업식을 통해 총 6,728명을 배출했다.

2022년에는 교육도시 공주에서 7번째로 개교 100주년을 맞는 초등학교로서 깊은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