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문화포럼의 우리가 지켜야할 공주문화 14번째 사업

공주의 역사·문화를 기록하고 알리는 우리가 지켜야할 공주문화 열네 번째 이야기 ‘세계유산 마곡사’ 도록이 발간됐다.

금강문화포럼(대표 이장열)이 주최하는 ‘우리가 지켜야 할 공주문화’ 열네번째 사업은 2019년 주제를 ‘세계유산 마곡사’로 정하고 백제시대부터 시작된 마곡사의 훌륭한 문화재를 비롯하여 숨겨진 부처님의 자비와 가치를 앵글에 담아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했다.

특히 마곡사의 옛 정경을 비롯하여 대웅보전, 대광보전, 영산전 등 주요 건축물과 보물 5층석탑, 석가모니불 괘불탱 등 부처님의 정신이 담겨진 모습들이 앵글에 담겨져 공주의 불교문화에 커다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장열 회장의 인사말 장면

이장열 대표는 발간사를 통해 “이 일은 공주의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시민문화운동의 하나로 앞으로도 세계유산의 도시 공주에 우리 문화유산을 기록하는 일은 지속적으로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은 격려사를 통해 “ 마곡사는 유무형의 불교전통과 문화를 계승하고 불교도의 수행과 신앙생활이 이루어지는 살아 있는 불교 유산”이라며 “1500 여 년 이상 법맥을 이어와 많은 문화재와 오랜 역사 만큼이나 많은 이야기와 전설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좌로부터 최훈 도의원, 최석원 전 총장, 윤용혁 교수 내외, 최창석 문화원장, 원경 스님, 김정섭 시장

김정섭 공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마곡사 속에 숨겨진 유·무형의 자산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그 가치를 드높이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의 보물이 된 마곡사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서는 민·관·학계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도록 발간이 마곡사를 알리고 그 가치를 이어가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석 국회의원과 함께

최석원 전 공주대 총장은 ‘세계유산 마곡사’ 제목의 논단을 통해 “앞으로 마곡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업들이 성실하고 정직하게 기록되어 마곡사의 미래를 완성하는데 불자뿐만 아니라 문화재청, 충청남도, 공주시와 함께 시민 모두가 노력하여야 할 것”이라며 “이는 마곡사가 우리 모두의 역사요, 문화요, 상상이며 종교로 우리의 삶이며 미래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록 출판기념회가 11월 15일 소담정에서 김정섭 공주시장, 마곡사 원경스님, 정진석 국회의원, 최훈 도의원, 최석원 전 공주대총장, 윤용혁 교수를 비롯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조촐하게 진행됐다.

시민들과 금강문화포럼 회원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