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소방서는 지난해 화재 통계 분석 결과 117건으로, 2018년 대비 화재 건수가 26.8%, 재산피해액이 37.4% 감소했다고 밝혔다.

주요 화재 요인은 부주의가 54%(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전기적 요인 19%(22건), 기계적 요인 19%(22건)으로 뒤를 이었다. 장소별로는 비주거 40%(동‧식물시설, 창고, 기타 건축물), 거주 26%(단독주택 등), 기타 23% 순으로 집계됐다.

기타장소는 대부분 논과 밭, 야외에서 쓰레기소각 등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농촌의 고령화 및 안전불감증, 지역 특성상 농업 부산물을 소각하는 행위가 주원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겨울철에는 기온이 올랐다가 갑자기 떨어져 추워질 경우 난방기구의 사용량이 증가하여 사용 부주의로 의한 화재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부여소방서는 안전한 겨울용품 사용을 위해 ▲안전인증(KC마크) 받은 제품 확인 ▲난로 주변 가연성 물질 제거 및 외출 시 전열기구 플러그 뽑기 ▲전기열선 피복 상태 수시 확인 ▲주변 소화기 비치·사용법 교육 등을 강조하고, 논·밭태우기 사전신고 의무와 과태료 사항을 마을방송을 활용해 주민 안전의식 강화에 나섰다.

부여소방서 김장석 소방서장은 "대부분의 화재가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므로 화기 취급 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통계분석을 토대로 지역과 계절적 특성에 맞는 예방활동과 선제적 대응을 위한 현장활동 역량 강화로 소방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