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2019-nCoV;Corona virus)…….

2019년 12월부터 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우한([Wuhan, 武漢(무한),武汉]시 한화난 해산물 시장에서 발생한 전염성 폐렴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새로운 인체 감염증으로 확인되었다.

초기 화난 해산물 시장에서 거래되는 야생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사람 간 전파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전장 유전체 비교 분석을 통해 박쥐유래 사스 유사 코로나바이러스 (Bat SARS-like coronavirus isolate bat-SL-CoVZC)와 가장 높은 염기서열 상동성 (89.1%)을 나타내었으며, 사람 코로나바이러스 4종과 상동성 39~43%,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 50%, 사스 코로나바이러스 77%의 상동성이 확인되었다. 

계통분석 결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베타코로나바이러스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020년 1월 중국에서만 만 명 이상의 감염 확진자와 수백 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며 태국, 일본, 대한민국 등 아시아 각국 및 북미와 유럽 여러 국가에서도 확진자가 발견된 만큼 전 세계적인 대응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까지 확인된 인체 전염 코로나바이러스는 총 7종으로, HCoV 229E·HCoV NL63·HCoV OC43·HCoV HKU1·SARS-CoV·MERS-CoV·2019-nCoV가 이에 해당한다.

이 가운데 4종(229E, OC43, NL63, HKU1)은 감기와 비슷한 가벼운 증상만 일으킨다. 하지만 사스(SARS -CoV·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메르스(MERS-CoV·중동호흡기증후군), 신종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는 중증 폐렴 등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켰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아데노바이러스·리노바이러스와 함께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나로, 사람과 다양한 동물에 감염될 수 있는 유전자 크기 27~32kb의 RNA 바이러스이다. 

전자현미경으로 봤을 때 바이러스 입자 표면이 돌기처럼 튀어나와 있는데 이 모양이 마치 왕관처럼 생겼다고 해서 라틴어로 왕관을 뜻하는 'Corona'에서 파생돼 명명됐다. 

예컨대 사스 (박쥐와 사향고양이), 메르스 (박쥐와 낙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박쥐로 추정)가 이에 해당된다.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콧물, 기침, 열 등 코감기 증상이 나타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염되며, 악수 등 신체접촉을 통해서도 옮을 수 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증상은 저절로 낫지만 기침과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약을 먹기도 한다. 그러나 SARS-CoV에 감염되면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보다 열과 기침, 두통 등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겨울과 초봄에 주로 발생하며 신생아, 노인 및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심각한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 주로 추운 겨울철에 발생하는 성인 감기의 10~30%를 차지하며, 두통이나 인후통·기침을 동반한 코감기를 주 증상으로 한다.

▸ 잠복: 2~14일  (추정) 
▸ 감영증상: 발열,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근육통, 설사 등
▸치료: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음. 따라서 환자의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 진행
▸긴급연락처: 가까운 선별 진료소 , 관할 보건소 , 지역콜센터120, 1339콜센터
▸예방수칙: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하기. 마스크 착용 하기중국방문 후 호흡기증상자는 관할보건소, 지역 콜센터, 1339에 상담.선별진료소 확인 후 방문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가져온글: 미생물학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