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섭, 26일 정례브리핑서 혁신 의지 표명

김정섭 공주시장이 "백제문화제의 격년개최 수용은 대승적 차원에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 김정섭 시장이 26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백제문화제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김 시장은 26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백제문화제에 대한 입장 발표를 통해 "최근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이사회에서 결정된 2022년 이후 백제문화제 격년 개최 안은 올해 백제문화제와 내년 대백제전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백제문화제 격년 개최를 찬성하지 않지만 백제는 웅진과 사비로 나뉠 수 없으며, 백제문화제 또한 충남도와 부여군, 공주시가 함께 만들어가지 않으면 의미가 없고 더 뻗어나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부여군의 강한 격년 개최 요구와 올해 백제문화제와 내년 대백제전을 준비해야 하는 촉박한 시간 속에서 불가피하게 2021년까지는 통합개최하고 그 이후에는 격년 개최하는 것으로 조정된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공주시는 2022년 이후 격년 개최가 현실화될 경우 백제문화제를 개최하는 않는 해는 소제를 치르고 백제문화제를 대체할 수 있는 가을 축제를 개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 동안 제기된 백제문화제의 문제점도 개선하겠다며 혁신 의지를 표명했다.

김 시장은 “우선 원도심에서도 백제문화제를 치르도록 해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공주지역 업체와 예술인들이 중심이 돼 주도하는 백제문화제로 개혁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다수의 공주시민도 매년 통합 개최를 원하고 있다. 이 같은 여론을 받드는 한편, 12년간 충남도와 공주시, 부여군이 함께 일궈온 3자 체제를 깨뜨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그 방향으로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