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 경제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그나마 지역 화폐가 소비 촉진 등을 통해 소상공인 위기 극복에 보탬이 되고 있다.

올해 충남의 지역 화폐 발행액은 천안 600억 원, 부여 553억 원, 서산 330억 원 등 15개 시·군을 합쳐 3,328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충남연구원 분석 결과, 생산유발 2,156억 원, 부가가치유발 1,031억 원, 고용유발 2천 6백여 명 등 경제파급효과가 1조 4천억 원으로 나왔다.

긴급재난지원금과 아동양육수당 등 지역 화폐 발행을 더 확대하고 가맹점도 늘릴 계획이다.

충남도내 소상공인 사업체 수는 2016년 기준 12만 5006개로 전체 사업체 중 87.7%를 차지하고 있다.

종사자 수는 24만 485명, 매출액은 22조 7117억 원에 달하는 등 중요한 경제 주체임에도 그동안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공식 창구는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처럼 정책 마련 창구가 없었던 충남 소상공인들 60% 이상이 작년에 이어 올해 경영상태도 계속 악화 일로를 보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최근 충남연구원이 발표한 충남 소상공인의 2020년 경영환경 예상표 자료에 따르면 충남 소상공인 중 많은 비율이 향후 경영상태 침체를 예상했다.

조사대상 중 56.7%가 작년 경영상태에 대해 부정적으로 응답했고 64.3%는 올해도 이런 양상이 계속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같은 부정적인 대답은 2019년보다 7.6%p 더 높은 수치다.

이들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근간이지만 생계가 무너질 위기에 빠져있기에 최소한 정책 수립과 결정 과정에 있어 의견을 낼 수 있는 길은 열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생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새롭게 도입을 희망하는 사업은 노후상가거리 활성화 사업(21.1%), 상권영향분석시스템 구축(20.2%),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19.1%)등이다.

오프라인매장 이외의 판매채널을 발굴 및 전환해주는 지원사업의 적극적 홍보, 소상공인 피해지원 규정 마련, 판매채널 다변화 등 시장 변화를 견뎌낼 수 있는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25일 충남도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충남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통과됐다. 개정안에는 소상공인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이를 심의·의결하기 위한 위원회 설치 근거와 운영 규정 사항 등을 담고 있다.

또한, 2021년부터 소상공인기본법이 시행되고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발맞춰 소상공인과 관련한 많은 사무가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될 예정이다.

위기에 빠진 지역경제에 새로운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 앞으로 정책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이와 관련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개청을 환영하며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더 큰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아가길 바란다.

새롭게 시작하는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우리 충남 경제의 활력을 돕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창업ㆍ벤처기업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큰 위기를 맞은 현재 신속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