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0여 지자체 청양군 벤치마킹…중앙정부도 주목

민선 7기 출범 이후 군민행복에 전체 행정의 초점을 맞추면서 중앙정부의 주목을 받는 청양군(군수 김돈곤)에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 구미시 관계자 방문

특히 지난해부터 본격 시작한 안전 먹거리 종합정책과 새로운 공동체 만들기, 청년인재 육성 중심의 신활력플러스사업이 우수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24일에는 전북 남원시 관계자들이 청양을 방문해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사례를 수집했고, 하루 전인 23일에는 경북 구미시 관계자들이 지역활성화재단 설립 과정을 배워갔다.

지금까지 청양을 찾아 우수사례를 공유한 지자체는 모두 50여 곳에 이른다.

안전 먹거리 정책 수립과 관련해 군은 지난해 푸드플랜 선도지자체로 선정되면서 사업비 62억원을 확보했고, 올 들어 5대 분야 10대 과제를 중심으로 소비자와 생산농가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군은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농산물 유통을 위해 기획생산농가 440호를 구축했으며 ▲청양군 지역먹거리 기본조례 제정 ▲대전로컬푸드 직매장 건립(86억) ▲먹거리 종합타운 건립(70억)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산지지자체 선정 ▲청양농산물 기준가격보장제 시행 ▲군수품질인증제 마련 등 농가소득 증대와 소비자에 대한 안전 먹거리 제공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에서 ▲푸드플랜과 마을공동체 정책 영역에 대한 재단 설립 ▲신활력플러스사업과 연계한 민간 액션그룹 육성 ▲핵심정책 통합운영을 위한 전담부서 농촌공동체과 신설 ▲새로운 마을 만들기를 위한 ‘함께이음’ 정책이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지난 2년 동안 63건의 공모사업 유치로 예산 1869억6200만원을 확보한 군은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해 신활력플러스사업(70억)과 연계한 사람 키우기에 집중하고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280억), 도시재생뉴딜 정책을 연계하면서 새로운 농촌모델 완성을 향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 설립 과정을 접한 구미시 관계자는 “(재)구미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면서 “최근 전국적 우수지자체로 부상한 청양군 사례를 구미시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돈곤 군수는 “우리 군은 지난해부터 푸드 플랜, 마을공동체, 지역활성화재단, 커뮤니티케어 등 새로운 농촌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공모사업 유치로 확보한 사업비를 지역변화와 군민행복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은 6월초 설립등기와 사업자등록을 완료했고. 다음달 6일 문화체육센터에서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