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애-김태순, 의용-정종화, 신의-장중철 수상

(재)상철문화복지재단(이사장 최영완)은 '2020년 제18회 상철상' 시상식을 지난 7월 18일 다래원에서 가졌다. 

올해 수상자는 인애(仁愛)부문 김태순(공주시 수정식당, 수정산장 대표), 의용(義勇)부문 정종화(공주시 원효유치원 원장), 신의(信義) 부문 장중철(공주시 의당면 청룡7리 이장)이다.

최범수 장로가 축하 기도를 하고 있다.

최영완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세계효운동본부 부총재인 최범수 장로의 축하와 감사기도로 시작한 이날 행사는 신현보(전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 이석하 공주신문 부장, 조병진 (사)공주민예총 회장, 최영완 이사장, 이민우, 유석근, 정필석, 이복남 이사 등 단체 임원진과 관계자들이 참석해 수상자를 격려하고 축하했다.

인애부문 김태순 대표가 상장과 부상을 받고 있다.

인애부문 수상자인 김태순(갑사 수정식당)대표는 1985년 3월부터 35년의 긴 세월을 공주 계룡산 갑사 인근을 지키며 수정식당과 수정산장을 운영해 오면서 그간 특유의 요리비법을 담은 충청도의 전통음식을 부단히 연구해왔다.

이 노력은 결실로 이어져 2014년 12월, 충남대표로 ‘한식대첩 시즌 2’에 출전해 우승하면서 ‘대한민국 한식의 고수’ 반열에 올랐으며, 지난 2019년 5월에는 한식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한민국 한식포럼’에서 부여하는 ‘대한민국 한식대가’ 칭호와 인증서를 받았다.

김 대표는 향토식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관심을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계룡산 갑사 지역의 발전 역량을 하나로 모으는 구심체 역할을 해왔다. 즉 2018년부터 계룡산 갑사지구 상가 번영회장과 계룡산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추진위원회 회장을 맡아 갑사황매화축제와 괴목대신제를 본격적인 문화축제로 성장시키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의용부문 정종화 원장이 상장과 부상을 받고 있다.

의용부문 수상자인 정종화(공주시 원효유치원)원장은 공주시 봉황산 자락에서 1991년 개원한 원효유치원은 그간 1280명의 원아를 배출한 유서 깊은 불교계 사립유치원으로. 유아교육 현장을 묵묵히 지켜왔다.

1995년 공주시 사립유치원연합회장, 2010년 충남사립유치원연합회부회장 직책을 맡아 이 지역 유아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2013년, 충남교육감 기관표창을 받은 바 있다.

‘저출산ㆍ고령사회’로 인한 인구변화가 급격히 가시화되고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이때 사립유치원이 갖고 있는 고유의 교육철학과 교수방법으로 유아교육에 헌신하는 정 원장과 같은 교육자의 자세는 우리 공동체에 큰 귀감이 되고 있다.

신의부문 장중철 이장이 상장과 부상을 받고 있다.

신의부문 수상자인 장중철(공주시 의당면 청룡7리)이장은 공주 의당에서 태어나 50여 년을 공주농업고등학교와 한국영상대학을 졸업한 이후 농업과 건설업(금호토건)에 종사하는 한편 의당면체육회 및 의당 농협 이사 등 여러 직책을 맡아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의당면의 거점이자 중심생태자원인 청룡천 정비와 경관개선 이슈에 일찍이 관심을 기울여 온 장 이장은 2019년 7월부터 의당면 청룡7리 이장직을 맡아 충남도가 실시한 ‘2021년 지방하천 정비사업’ 공모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청룡천이 최종 대상지로 선정되는 데 크게 기여했다.

2021년부터 4년간 총 사업비 262억 원 중 170억 원을 도비로 지원받아 본격적인 정비 사업을 벌이게 되는 이 사업은 향후 공주시의 대표적인 인구 감소 지역인 이 지역 활성화에 원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역과 지역민의 삶에 정통한 장 이장과 같은 지역활동가의 역할이 매우 긴요한 실정이다.

최영완 이사장과 수상자 기념촬영

또 (재)상철문화복지재단은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백옥희, 주무관 이혜진)의 협조로 지역 중ㆍ고등학교의 추천을 받아 제 17기 상철장학생 총 30명을 선발하고 장학증서와 각 5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한다.

그간 장학증서 전달식을 매년 가져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불안감이 커져감에 따라 별도의 행사없이 장학증서를 각 학교로 전달해 학교 자체적으로 장학생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상철상’은 故 이상철(相喆, 아오스딩 1917~2002)님의 향토 사랑과 사람 존중의 정신을 기려 2003년에 제정됐다.

故 이상철님은 육이오 전쟁 후 ‘호서화물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해 공주와 충청지역의 전후 피폐했던 운송업계에서 열정적으로 사업을 펼쳐 주위의 두터운 신망을 얻었던 분이다.

(재)상철문화복지재단 일상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덕목인 인의예지(仁義禮智)를 이 단체의 설립이념으로 정하고, 그 가치의 실현에 걸맞은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를 발굴하여 포상하고 있다.

수상자, 내빈, 임원진 기념촬영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