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전국적으로 지역의 개발과 관련하여 정부나 특정 기관 또는 기업을 상대로 시위가 심심치 않게 발생되고 있다는 것을 메스컴을 통하여 자주 볼 수 있다.  공주도 예외가 아니어서 가깝게는 신행정수도이전, 호남고속전철과 공주대학관련까지 불과 2년 사이 많은 시위를 해왔다.

공주의 시위역사를 보면 지금으로부터 74년 전 일제강점기인 1932년도부터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총독부가 충남도청을 공주에서 대전으로 빼앗아가는 것을 반대하는 시위였는데 당시의 기록을 보면 일제의 식민통치하에서의 시퍼런 칼날 앞에서도 굴하지 않고 투쟁하여 결국 도청은 빼앗겼지만 그 대가로 얻어진 것이 오늘의 금강교요, 공주교육대학교의 모태가 된 공주여자사범학교이다. 이렇듯 공주는 투쟁의 역사 속에서 성장발전 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음을 우리는 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주대학 사태’는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김재현 총장이 선거공약으로 제시한 교명변경, 본부이전, 단계별 캠퍼스 이전 등이 지역의 위상과 경제에 파급될 영향이 크기 때문에 충돌한 문제이다. 이와 같은 일련의 사태로 이것을 저지하기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이미 지난 3월, 1차 궐기대회를 필두로 총장 당선자 측과 수차의 협상을 하였던 바,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당선자 신분임을 감안하여 김 총장측이 제안한 총장  취임 후 대학, 시민대표, 공주시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지역과 대학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협의해 나가도록 하자는데 합의가 되어 대책위의 모든 행동을 중단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김 총장은 서로 약속했던 당사자 간에는 일언반구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지난 6월 총장취임식에서 “취임한달 내에 교명변경을 하겠다”고 공언을 하더니 급기야는 교명변경에 따른 계획을 수립하고 교명공모를 하는 등의 추진을 하면서, 이미 약속했던 협의체 구성에는 미온적으로 대처하여 공주시민들을 분노하게 하였다.

인간은 누구나 신의(信義)를 중요시 여기는 관습이 있다. 따라서 서로의 약속은 비록 사적인 약속이나 또는 공적인 약속이던 간에 그 중요함은 같다고 본다. 이런 사실을 대학의 총장에 까지 오른 김 총장이 모른다면 총장의 자질을 따져봐야 할 것이고, 더 나아가 이런 분을 총장으로 선택한 대학의 구성원들도 그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오늘의 사태가 이처럼 한 치의 양보 없이 서로의 주장만을 내세운 채 마치 마주보고 달리는 기차와 같은 형국으로 치닫고 있는 데에는 공주대학측이 주장하고 있는 사안이 옳고 아니고를 떠나 일방적으로 약속을 파기한 책임부분부터 풀어야 할 것이고, 서로가 약속한 합의정신에 입각하여 순리적인 방향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되어야 옳다고 본다.

어느 사안을 막론하고 서로의 이해가 엇갈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과 양보가 없이는 타협을 이루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고금을 통하여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또한 원칙과 순리를 역행하여 뜻을 이룬다 해도 시간이 흐르면 그 일로 인하여 더 큰 피해를 보는 사례들을 자주 보아왔다. 이와 같은 세상이치를 무시하고 자기주장만을 내세우고 있는 금번 사태에 대하여 안타깝고 답답함을 표현하기 가 참으로 어렵다.

수 일전 공주대학 측에서는 대학본부 및 단계별 캠퍼스 이전을 철회하고 교명변경만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뜻을 전해온 바 있다. 이미 때늦은 이야기이지만 처음부터 공주대학측이 본부 및 캠퍼스이전 문제를 거론하지 않고 교명변경만을 제안했었더라면 과연 공주시민들이 이렇게 강력하게 저지를 했었을까? 객관적인 입장에서만 본다면 교명변경은 학생을 비롯한 구성원들과 동창회 등의 의견과 공감대 형성으로 해결될 수 있는 학내의 문제이지 공주시 전체의 문제는 아니라고 한다면 잘못된 판단일까?  그런데 문제는 ‘교명변경’과 ‘본부이전’, ‘단계별 캠퍼스이전’ 등이 하나의 맥으로 형성되어 있었기에 사태가 악화되었다고 보는 시각이 정확할 것이다.

이미 지난번에 천안공업전문대와 공주대학의 통폐합으로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는 대학가 주변의 시민들의 입장을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이번 사태는 반드시 막아야 하는 공주로서는 충남도청이전 이후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어찌 보면 절체절명(絶體絶命)의 위기로 인식되고 있다.

이솝이야기의 ‘양치기 소년’의 예를 빌지 않더라도 김 총장은 한번의 신의를 저버린 전과(前過)가 있기에 이제 와서 교명변경만을 하겠다는 말을 더욱 믿지 못하며, 믿으려 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공주인이 분노하고 있는 것은 지난 10월 11일 제2차 궐기대회를 통하여 강력한 공주인의 뜻을 전하였음에도 바로 다음날 기자회견을 통하여 종전의 입장을 번복, 선전포고와 같은  김 총장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야 말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것이 공주인 모두의 입장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현시점에서 우리 범시민대책위에서는 금번 사태를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라는 판단 아래 조직의 확대와 조직적이고 전략적인 투쟁을 통하여 우리의 뜻을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결의를 다짐하였다. 금번 사태는 어느 특정단체나 개인의 이해관계가 아닌 공주전체의 위상과 자존이 걸린 사태이기에 공주인들의 동참과 참여가 절실한 것이다.

다행이도 시민들의 동참과 협조가 날로 늘어가고 있어 마음 든든하기 그지없다. 보광전기 (주) 김종호 대표이사께서는 대책위에 5백만원을 기탁해 왔으며, 공주시의회 의원들께서도 6백만원의 성금을 기탁키로 한 바있고, 또한 공주시 시청 직원들도 성금모금에 적극 동참하여 현재 모금운동을 전개하고 있는가 하면, 금강뉴스에서는 전면광고를 통하여 성금모금에 적극협조하고 있다.   

차제에 공주시민들께 꼭 당부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 공주에는 공주대학을 비롯하여 3개 대학이 있는데 그동안 시민입장에서 대학이나 학생을 위한 일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금번의 사태도 이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결코 무관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공주의 모든 대학생들이 내 자녀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배려와 관심을 가져 주는 일부터 시작되기를 희망하며 이와 같은 일에 시민들의 동참과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이것은 공주대학의 문제해결과 관계없이 시민 스스로가 앞장서고 참여할 때 대학에서도 금번과 같은 사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으리라 확신하며, 또한 공주대학 김재현 총장께도 당부를 드리고 싶다.

교명변경만을 원하더라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 순리적으로 처음부터 논의하여 추진할 것을 부탁드리면서, 지금처럼 학내 구성원들조차도 공감하지 않는 사안을 계속하여 추진한다면 결코 교명변경을 비롯한 대학의 발전에 역행하는 일이 될 것임을 간곡히 충언(忠言) 드린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