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렬 (혜천대 의료정보과 교수)

▷ 광우병 파동?

광우병(狂牛病; BSE; bovine sponiform encephalopathy)은 세포성 단백질의 이상 형태에 의한 소(牛)뇌(腦)의 퇴화성 질병이다.

프리온 단백질의 화학구조에 의해 발생하는데, 프리온(Prion)은 광우병(狂牛病)을 유발하는 인자로 단백질(Protein)과 비리온(Virion:바이러스 입자)의 합성어이다.

이것은 이제까지 알려진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곰팡이·기생충 등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질병 감염인자로, 사람을 포함해 동물에 감염되면 뇌에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려 신경세포가 죽음으로써 해당되는 뇌기능을 잃게 된다.

프리온은 DNA나 RNA와 같은 핵산이 없이 감염성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으로 그 증식 과정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광우병이 무섭다고요? 그래 이제부터 소만 안 먹으면 되겠지? 그래도 걱정이 태산이 아닐 수 없다. 채식주의자도 광우병에 걸릴 수 있으며, 우리가 먹거나 쓰는 것들에 쇠고기 또는 쇠고기 뼈가 들어가고 있다고 한다.

그 종류를 나열해 보면 화장품, 내복약 캡슐의 껍질, 의약품, 햄버거, 떡볶이, 어묵, 다시다, 라면스프, 젤리, 과자, 초코파이의 마시멜로, 각종 조미료, 스포츠 드링크, 햄버거, 설렁탕, 곱창 만두, 등등 소(牛)가 안 들어가는 게 없나봐 유?

▷ 오늘의 가장 소중한 가치!

산천이 푸르름을 더해 초록이 무성한 초여름이 되었다. 오월부터 시작된 신록의 계절에 나를 돌아보고 살아가는 슬기를 터득하고 싶다.

한가로움이 아닌 자유스럽고 편안하게 살아가는 슬기 즉 지혜롭고 겸허하고 조급하지 않고 욕심 부리지 않는 순수함의 그리스도의 형상을 지니고 싶다.

항상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할 줄 알고 남의 부족함을 관용으로 베풀면서 겸양과 여유가 있는 순리적이고도 지극히 평범한 처세술…….
항상 어디서나 인정을 받으면서 보람을 느끼면서 산다면 나 자신의 존재의 가치는 가장 아름다운 힘일 것이다.

이것이 신앙과 신념의 가치이며, 사회적 지위나 경제력보다 값지고 귀한 존재적 가치가 있음은 자명하다. 이것이 진정한 신앙으로 가는 자아실현의 진일보한 오늘의 태도이며, 더불어 사는 오늘의 가장 소중한 가치일 것이다.

오늘의 나의 모습을 사랑할줄 알고 현재의 나를 고마워해야한다. 행복이 미래에만 있다면 행복해질 수 없으며, 과거에만 있었던 것도 아니다.

과거는 사라져 버렸기에 행복을 언제나 오늘에만 존재한다고 생각해야 현명하지 않을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성숙한 모습과 참을 실천하기 위한 삶을 위해 기도하는 마음으로 오늘을 살아가자. 

▷ 넌 센스 퀴즈?

1. 꽃을 피울 수는 있어도, 열매는 맺지 못하는 것은??답:→?거짓말

2. 내 것인데 남이 쓰는 것은? 답:→?이름 

3. 못 팔고도 돈 번 사람은??답:→ 철물점 주인 

4. 가만히 있는데 잘 돈다고 하는 것은??답:→ 머리 

5. 아무리 멀리 가도 가까운 사람은? 답:→ 친척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