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렬 (혜천대 의료정보과 교수)

▷ 위기를 기회로~ 

새해 들어 부쩍 경기불황이니 경기침체를 여러 매체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경제 불안은 10여 년 전 IMF(국제통화기금)와는 사뭇 다르다. 지금의 상황은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세계적 추세인 셈이다.

과거의 근검절약이 최고의 가치로 손꼽히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즈음은 문명의 발달과 생활수준이 높아져서 인지 혼 돈속에 붕 떠있는 느낌이다.

이런 의미는 어떤 가치가 있다고 보아지는데 무엇일까? 우리주변의 환경은 외적요소와 내부요인으로 파악될 수 있는데 이를 스와트(SWOT)분석이라고 한다.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여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내부요인은 통제가 가능하지만 외부환경은 통제가 불가능하며, 스와트(SWOT)의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속에 최선의 선택은 위기를 기회로 삼자는 것이 화두이다. 이는 위험한 기회를 살려서 다시 생동하는 경제로 탈바꿈 하자는 긍정적인 마인드(mind) 임에 틀림없다.
 
▷ 돈, 돈타령(넘 밝히면 돕니다)

  - 내가 좋아하는 음식: 돈 ~ 가스
  - 내가 좋아하는 위인: 돈 ~키오테
  - 남자들이 좋아하는 돈: 아주머니
  - 남자들이 싫어하는 돈: 할머니
  - 계란 살 돈: 에그 머니
  - 세상에서 좋은 일 하는 돈: 그린 하머니
  - 이제 그만 물러갑니다: 슬그머니

▷ 거지의 사생활!

한 거지가 잘 차려입은 신사에게 접근했다. “ 저……. 불쌍한 거지입니다. 빵 사먹게 만원만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히! 거지 동냥 액면가가 한꺼번에 만원이라구? 빵 한 개에 만원이나 합니까?” 신사가 투덜거리자 거지가 말했다. “저도 과도한줄 압니다만 오늘이 마누라 생일이라서 한꺼번에 끝내고 일찍 퇴근하려고 그럽니다.”

▷ 넌 센스 퀴즈?

1. 칠을 칠하다 페인트 통을 엎질러 페인트를 뒤집어 쓴 사람은? 답:→ 칠칠맞은 사람

2. 비로서 인정을 받은 사람은? 답:→ 환경 미화원

3. 모범생이란? 답:→ 모든 것이 평범한 학생

4. 우등생이란?  답:→ 우겨서 등수를 올린 학생

5. 남녀평등이란? 답:→ 남자나 여자나 모두 등이 평평하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